[초이스경제 김의태 기자]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재개한 팬택이 이통사를 상대에 자사 스마트폰을 구매해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팬택 경영진은 4일 호소문을 통해 "이통사들이 지난달 24일 공동으로 '팬택 상거래 채권에 대해 2년 무이자 조건의 지급 유예' 결정을 밝혔고 금융기관도 즉각 팬택의 워크아웃을 지속하기로 재결의했다"며 "이통사들이 팬택 회생의 마지막 관문인 단말기 구매를 현재까지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팬택은 회사운영, 협력업체에 대한 부품 대금 지급 등에 필요한 현금이 고갈된 상황이다.

▲ 팬텍의 운명은?
이통사들이 13만대(900억원 규모)의 신규 단말기를 구매하지 않으면 이달 중 만기 도래하는 200억원대 채권을 상환하지 못해 어쩔수 없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 밖에 없다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경영진은 "결국 상거래 채권 상환 유예가 팬택과 협력업체의 생존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통사의 이익 만을 추구하기 위한 보여주기 식 결정이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며 "즉각적인 제품 구매 및 대금결제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팬택은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고 협력업체도 고사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팬텍은 이통사의 단말기 구매 거부 이유 중의 하나인 단말기 재고량에 대해서도 과다한 수준이 아니라고 밝혔다.

영업정지 기간 재고가 70만대 이상이었지만 6월과 7월 제품 공급을 하지 못해 현재 50만대 이하여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경영진은 또 "이미 포화상태에 진입한 국내 스마트폰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이통사들이 제기한 추가적인 재고 감축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면서도 "일정 기간을 두고 단계적으로 재고를 축소하지 않고, 2개월 동안 단 한 대의 제품도 구매하지 않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한다면 어떤 우량기업이라도 생존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영진은 "사업운영을 통한 채권 상환이라는 지급유예 본연의 취지와 팬택 생존을 기대하는 관련 업계의 바람을 통찰해 이에 부합하는 현명한 결단을 호소드린다"며 "이는 국가 재산인 주파수를 이용해 국내 단말기 공급권을 사실상 지배하고 있는 우월적 지위자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경제위기 극복을 표방한 정부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