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김의태기자]카드사들의 고객정보 대량유출, 세월호 참사, 기업의 사내유보금 급증 등으로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다시 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업에 대한 기대치는 여전히 높다.

대한상의는 현대경제연구원과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여명을 대상으로 ‘2014년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47.1점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기업호감도 지수는 2011년 하반기 이후 3반기 연속 떨어지다 지난 반기(51.1점) 상승했지만, 1반기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도,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울수록 호감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하여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한다.

 
지난해 하반기 대비 각 요소별 점수변화를 살펴보면 '전반적 호감도'(49.2점→45.5점)가 크게 하락했고 '생산성 향상'(67.8점→61.3점), '국제경쟁력'(76.6점→71.2점), '국가 경제 기여'(54.5점→49.6점), '윤리 경영 실천'(25.2점 →22.1점), '사회공헌활동'(40.9→39.0) 등 모든 요소에서 점수가 떨어졌다. 

이같은 결과는 경제회복에 대한 높은 기대심리가 충족되지 못했고, 환율하락에 따른 수출경쟁력 약화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우리 기업들이 윤리경영 및 안전예방에 대한 노력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인식도 지수하락의 요인으로 꼽힌다.

기업에 대해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국가경제에 기여'(42.3%)를 꼽았고, 이어 '일자리 창출'(26.3%), '국가 브랜드 향상'(23.4%),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수행'(8.0%) 등의 순이었다.

반면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는 '윤리경영 미흡'(44.5%)이 가장 많았고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2.3%), '기업간 상생협력 부족'(21.8%), '고용창출 노력 부족'(10.1%)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활동의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이윤창출을 통한 경제성장 기여'(51.4%)라는 응답이 '부의 사회환원을 통한 사회공헌'(48.6%)보다 약간 앞섰다. 사회공헌이란 응답은 지난 조사(40.9%)에 비해 높아졌다.

현재 기업이 가장 먼저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으로는 '일자리 창출'(40.6%), '근로자 복지 향상'(26.8%),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이행'(16.5%), '국가 경쟁력 강화'(10.1%), '이윤창출을 통한 국부 증진'(6.0%)가 꼽혔다.

▲고객정보유출로 영업이 중지됐던 농협카드, 롯데카드 등이 영업정지 처분기간이 끝나자 영업재개 안내문을 부착했다.
국내 반기업정서 수준에 대해서는 '높다'는 의견이 62.7%로 나타났다. 반면 향후 우리 경제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하게 되는 주체가 기업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렇다'(73.0%)는 응답비율이 높아 기업역할에 대한 국민기대는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가정신 수준에 대해서는 '예전과 비슷하다'(38.7%)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낮아졌다'(36.7%)는 응답이 '높아졌다'(24.6%)는 응답보다 앞섰다.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한 과제로는 '노사안정'(38.1%), '정책 불확실성 제거'(22.1%), '창업지원 강화'(20.0%), '규제 완화'(12.4%), '반기업정서 해소'(7.0%)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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