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 "'생활 속 안전' 관심 높아지며 '안전 인프라' 니즈 확대"

사진=에스원
사진=에스원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에스원은 24일 "최근 여러 유형의 사고가 잇따르며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안전 관련 솔루션 AED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면서 "사회 안전망 구축 차원에서 AED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에스원에 따르면  20대 직장인 강 모씨는 최근 보도를 통해 CPR로 심정지 환자를 구명한 사례를 접한 후 CPR 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하기로 마음먹었다. 주변에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언제든 나서서 돕고 싶어서다.

이렇듯 최근 각종 재난 재해가 잇따르며 '생활 속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위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안전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응급장비인 AED 보급도 확대되고 있다. 이와함께 AED의 관리 상태를 점검하고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용법 교육을 진행하는 등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강화되고 있다.

에스원은 "최근들어 AED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면서 "위급상황에서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핵심기능이 탑재되어 있는가 하면 AED 사용법과 CPR 관련 무상 교육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에스원은 이에따라 "대표 보안기업으로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AED 구동시간 단축' ▲안정적 유지·관리를 위한 '셀프 테스트' 기능 제공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CPR 무상교육 확대' 등의 AED 관련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스원은 특히 "심정지 환자의 경우 4분 이내에 CPR과 함께 AED를 사용하면 생존율을 80%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면서 "골든타임이 짧은 만큼 1초라도 빠르게 AED를 사용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에스원은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AED 작동의 첫 단계인 '전극 패드 부착'부터 '심전도 분석'까지 전 과정의 시간을 단축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면서 "먼저, 기존 AED의 경우 좌우 정해진 위치에 전극 패드를 정확하게 부착해야만 작동이 가능하지만 에스원에선 좌우 구분 없이 부착할 수 있게 해 위급상황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토록 했다"고 전했다. 

에스원은 또한 "전극 패드를 붙이고 난 뒤 전기충격을 가하기 위해서는 '심전도 분석'과 '충전'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이에 에스원은 '심전도 분석'시간을 대폭 줄이는데 역점을 뒀고 기존 AED는 심전도 분석을 위해 10초 가량 소요되었지만 에스원은 2초면 분석이 가능토록 했다"고 전했다. 

에스원은 "AED는 위급상황 시에만 사용하는 장비의 특성상 설치 후 방치되거나 관리가 소홀해지기 쉽다"면서 "위급 상황에서 작동되지 않으면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정상 작동 여부에 대한 정기 점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에스원은 "관리 부실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매일 배터리 충전 상태 및 정상 작동 여부 등을 자가 진단하는 '셀프 테스트' 기능을 탑재했다"면서 "전국 100여개 지사를 통해 신속한 AS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에스원은 "렌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소모품 교체 시기에 맞춰 직원이 직접 교체를 진행해 주며 년 1회 정기 점검 서비스도 제공한다"면서 "여기서 그치지 않고 기기 이상이 발견되면 담당자에게 자동 통보해 주는 '온라인 원격 관리 서비스'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스원은 "AED 사용법과 CPR 교육도 무상으로 제공한다"면서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AED 사용뿐 아니라 CPR도 병행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에스원은 "2010년 대한심폐소생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10여 년간 고객을 대상으로 CPR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사회 공익적 차원에서 교육 대상을 일반인으로 확대했으며, 지금까지 에스원을 통해 CPR 교육 수료증을 취득한 인원은 약 10만 명에 이른다"고 전했다.

에스원 관계자는 "국내 대표 보안기업으로서 AED 보급에 앞장서고 CPR 교육을 확대하는 등 생활 전반에 안전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전과 관련된 사회적 인프라가 확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