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김완묵기자] 싫어하는 일이라도 생각을 바꾸면 좋아하는 일이 될 수 있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사고를 바꾸면 열정이 생기고 열정이 생기면 재능이 따라 붙습니다."

 
3일 전남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 '열정락(樂)서' 강연자로 나선 삼성카드 원기찬 사장이 제시한 '성공방정식'은 바로 '긍정×열정×재능'이었다.

3000여 명의 대학생 앞에 선 원 사장은 원하지 않던 업무를 맡고 고민하던 신입사원이 결국 최고경영자(CEO) 자리에 오른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일 잘하는 사람' '성공하는 사람'이 갖는 특성을 소개했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고민하던 원 사장은 당시 대학생 사이에서 인기가 있던 삼성물산의 해외영업부 근무를 희망하며 삼성그룹에 지원했다. 하지만 1984년 삼성 입사 후 정작 배치받은 곳은 삼성전자 인사팀. 인사업무는 꿈조차 꾸지 않았던 그가 꿴 사회생활 첫 단추는 '멘붕' 그 자체였다.

해외를 누비는 상사맨을 꿈꾸다 사무실에 박혀 낯선 인사 업무만 하고 있으려니 일에 대한 애착은커녕 회사에 대한 원망만 늘어 갔다. 당시 보고서는 주로 손으로 썼는데 "발로 쓴 글씨가 이것보다 낫겠다"며 상사한테 혼나는 일이 비일비재했고 나중에는 좌절감이 밀려왔다. '하루빨리 퇴사하고 싶다'는 마음이 굴뚝같았다.

하지만 문득 '회사는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으니 이왕 하는 것 제대로는 해보고 그만두자'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을 고쳐 먹고 하나하나 업무를 뜯어보니 인사 업무도 상당히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에 대한 열정에 불이 붙었고, 그 결과 입사 2년 차에 회사에 제안한 '승진제도 개선안'이 채택되면서 '인사 업무 잘하는 사람'으로 숨은 재능도 인정받기 시작했다.

그 결과 30년 가까이 인사업무에 몸담을 수 있었고 지난해 12월부터 삼성카드의 CEO가 돼 지금은 회사 경영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 있다.

원 사장은 "지난 세월을 돌아보니 나 자신이 '싫어하던 것을 억지로 하던 사람'에서 '좋아하는 것을 즐기며 하는 사람'으로 변해 있었다"며 "스펙 한 줄 더 쌓는 데 연연하기보다 이 일을 왜 하는지를 깊게 고민하고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인성을 키우는 데 힘쓰라"고 조언했다.

그는 강연 끝 무렵 "앞으로 긍정의 사고, 열정, 재능을 채워 나가길 바란다"며 참가자 전원에게 투명 물병을 깜짝 선물로 전달하기도 했다.

한편 삼성 열정樂서는 2011년 10월부터 지금까지 18개 도시에서 총 74회(광주편 포함)의 강연이 펼쳐저 25만명이 참여했다. 이번 광주편 이후 무대를 서울로 옮겨 오는 24일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사회복지사편'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