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김의태기자]방학 및 설 연휴를 맞아 해외여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보건당국이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 홍역 발진

특히 해외 곳곳에서 홍역이 발생하고 있어 출국 전에 미리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강력히 권했다. 예방접종후 방어면역이 형성되기까지 보통 2주가 걸리는 점을 유의해야한다.

그러나 만 47세 이상 성인의 경우 자연면역이 형성됐다고 여져지므로 접종이 불필요하다.

10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홍역 확진환자는 442명으로 전년에 비해 4배가까이 늘었으며 이 중 해외유입관련 환자가 428명으로 전체의 96%에 달했다.

작년에는 동남아(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와 중국 여행 중 홍역에 감염돼 귀국한 여행객에 의해 예방접종력이 없는 소아 또는 집단생활을 하는 대학생 등에게 전파됐었다.

필리핀, 중국의 경우 작년 초에 시작된 전국적인 홍역유행은 종료됐지만 여전히 산발적으로 환자 발생이 보고되고 있다.

                                            <연도별 국내 홍역환자 발생>            (단위, 명)

 

홍역은 해외여행 중 다양한 상황에서 노출이 가능하며, 예방접종을 하지 않고 홍역에 노출될 경우 감염률이 90%로 높다. 홍역 퇴치국가인 미국도 최근 들어 해외유입에 의한 홍역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당국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홍역 예방백신(MMR)을 2회 모두 접종했는지 확인해달라고 강조했다.

또 홍역 1차 접종시기보다 이른 생후 6∼11개월 영아라도 홍역 유행국가로 해외여행을 떠날 경우 1회 접종을 받고 출국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해외여행 중에는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잘 지키고 특히 발열 및 발진 환자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입국시 발열과 발진 증상이 있으면 검역관에게 신고하고, 귀가 후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관리과 관계자는 "홍역은 전염력이 매우 높지만 2회의 MMR(홍역예방백신) 접종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하다"며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