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정부 출범 전, 한국은행이 정책 여력을 최대한 보존하는 가운데 기준금리를 2.75%로 유지했다.

 
▲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 /사진=뉴시스
한국은행은 14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회의 후 기자간담회에서 김중수 한은 총재는 이날 결정이 “만장일치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차후 공개되는 의사록에 반대 금통위원이 공개될 예정이지만 한은 주변에서는 하성근 위원이 반대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최근 일본의 양적완화에 따른 막대한 엔화 공급으로 엔저 현상이 초래됨에 따라 한국도 통화량 공급(금리 인하)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었다.
 
이에 대해 김중수 총재는 “기준금리와 환율 관계가 우리나라에서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며 “환율만 가지고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것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총재는 또 이번 결정이 정권 인수․이양과도 무관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김중수 총재가 2.75%인 현재의 통화정책 여력을 최대한 보존해서 차기 정부에게 그대로 넘겨주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2010년 취임한 김 총재는 경기가 위축되기 전 틈틈이 금리인상을 단행해 2.0%에서 한때 3.25%까지 올렸었다.
 
내외신을 통해 간혹 소통의 문제를 비판받은 김 총재지만 2011년 이후 경기 수축기에서 그의 정책여력 확보는 경제주체들의 심리 안정에 일정한 기여를 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