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매 사이트 가격과 최대 10배 차이 나기도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온라인을 통해 거래되는 공연 및 스포츠 공연 매진티켓을 이용한 사기가 늘고 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일 의원(새누리당 용인 을 당협위원장)이 이에 대한 소비자 피해를 우려하면서 관련대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10일 이상일 의원실에 따르면 인터넷 카페나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한 개인간 온라인 중고상품, 공연·스포츠 티켓 직거래가 늘면서 사기 등으로 인한 피해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인터넷 사기피해 정보공유사이트인 '더치트'에 따르면 사기피해 사례는 2014년 3만8000건에 이르며 피해금액은 110억 원 수준이다. 이는 2010년 대비 사기건수는 138%, 피해금액은 91% 증가한 것이다.

인터넷상에서 매물로 나오는 티켓 가격의 거품문제도 제기됐다. 정상가보다 최소 2배~10배 비싸게 책정된 가격에도 티켓을 구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웃돈을 주고 티켓을 구매하고 있었다. 국내 아이돌 팬층이 대부분 10대 중고생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부담스런 가격이다.

국내 한 인기 아이돌 그룹의 경우 예매 사이트에 올라온 스탠딩 구역 티켓 가격이 11만원인 데 반해 티켓 양도 사이트에서는 25만~38만원으로 올라와있었고 실제 20~32만원대에서 거래가 성사되고 있었다.

그런가하면 해외 유명한 록 밴드의 서울 내한 공연에서는 예매 사이트 기준 스탠딩 티켓은 13만2000원이었으나 티켓양도 사이트에서는 가격이 무려 100만원까지 치솟았다.

이상일 의원은 "인기가수의 공연티켓의 경우 빠른 시간 내에 매진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비싼 값을 치르고 티켓을 살 수밖에 없다"면서 "암표 매매와 관련해서는 '경범죄처벌법'상 20만 원 이하의 벌금·구류 등으로 처벌하고 있으나 온라인 암표에 대한 단속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관리·감독이 필요해보인다"고 지적했다.

또한 "온라인 사이트의 경우 '통신판매중개업자'로 등록돼 티켓 판매취소와 정보변경에 대한 책임이 없고 교환·환불도 불가능하다. 이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관계부처와 협의해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