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은 국방장관이 테러 위협 경고, 일본은 국민들이 걱정

[초이스경제 이미애 기자] 파리 테러 이후 각국의 테러 경계감도 확대되고 있다.

세계 기후변화당사자총회를 개최하는 프랑스가 각국 정상을 보호하기 위해 추가 테러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영국, 일본 등 다른 선진국들도 테러 위협이 커지고 있다며 크게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9일(한국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최근 IS의 대규모 테러 사태를 겪은 프랑스가 더욱 긴장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를 초래하는 인류의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 위한 기후변화당사자총회 21차 회의(COP21)가 30일(현지시각)부터 파리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이번 회의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해 전세계 140명 이상의 각국 정상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 각국 정상을 보호하는 일이 시급해졌다. 특히 프랑스 당국은 치안 강화를 위해 회의장 주변에만 2800명의 경찰을 배치하는 등 1만 명 이상의 병력을 파리에 배치해 삼엄한 경계를 펼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지난 13일 약 130명의 사망자를 낸 파리 연쇄 테러 이후 비상사태가 선포된 상태이다.

하지만 테러 방지 비상이 걸린 곳은 프랑스만이 아니다.

마이클 팰런 영국 국방장관도 28일(현지시간) 일간 텔레그라프와의 인터뷰에서 “파리에서 일어난 것과 같은 테러 공격이 영국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면서 “급진 무장단체 IS는 영국에도 강한 위협이 되고 있고 런던에서도 쉽게 테러가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팰런 장관은 이어 “보안 당국이 테러 위험을 막기 위해 크게 노력하고 있지만 영국의 주요 도시들 역시 파리나 벨기에 브뤼셀처럼 테러 위협으로부터 예외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팰런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다음주 영국 의회의 시리아 내 IS 공습 승인안 표결을 앞두고 찬성 여론을 확산시키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앞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지난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IS 퇴치를 위한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자 공습 승인안을 의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 국민들도 테러 위협에 떨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교토통신이 28~29일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민 10명중 8명은 일본에서도 파리 연쇄 테러와 같은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우려했다.

교토통신 조사 결과 일본에서도 프랑스에서 일어난 것과 같은 테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와 '어느 정도 있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79.7%에 달했다.

그런가 하면 스웨덴 정부는 추방 명령을 내린 불법 이민자 1만4000명의 소재 파악이 안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유럽 전문매체 더 로컬은 28일(현지시각)자에서 스웨덴 국경 경찰대장인 패트릭 엥스트룀이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들이 어디 있는지 모른다”고 우려했다고 전했다.

스웨덴 이민국은 지난달 말까지 총 2만1748명의 불법 이민자에 대해 국외 추방을 명령했으나 이중 1만4000여명이 사망자로 분류 되거나 수배 명단에 올라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