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환율 더 뛸지 주목...더 오를 경우 미국 재무부 대응도 관심사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일본의 아베 총리가 정치적 승부수까지 던지며 소비세 인상 시기를 자신의 임기 이후로 연기하는 방침을 굳히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여 향후 파장이 주목된다.

특히 소비세 인상 연장은 미국의 올 여름 금리인상 가능성과 함께 엔화가치 약세의 양대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반면 소비세 연장은 일본의 신용등급을 떨어뜨리고 나아가 일본 은행들의 자금 조달을 어렵게 할 수 있다는 반발도 거세 그 파장 여부가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30일 도쿄 외환시장에선 달러-엔 환율이 111엔대로 껑충 치솟았다. 불과 한 달 전인 이달 초 만 해도 105엔대까지 추락했던 달러-엔 환율이 한 달 만에 4% 이상 급등한 것이다. 달러 대비 엔화가치가 급락했다는 얘기다.

더욱이 이같은 달러-엔 환율 급반등은 제이콥 루 재무장관이 “일본은 이제 환율 시장 개입에 나서기 보다 내수 진작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거듭 경고한 가운데 일어난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최근 일본의 엔화가치가 급속히 떨어지고 있는 것은 미국 연준과 아베 정부의 합작품으로 간주된다.

지난 27일(미국시각)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이 하버드대 연설에서 “최근 미국 경제가 호전되고 있다”며 “수개월 내 금리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올 여름 금리인상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이 ‘미국 달러 강세 vs 엔화가치 약세’를 부추겼다. 게다가 30일(한국시각) 한국은행 초청으로 한국에 온 제임스 불라드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총재 마저 “지금 글로벌 금융시장에선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한 대비가 잘 돼 있다”고 강조 한 것도 같은 날 도쿄 시장에서 달러-엔 환율을 111엔대로 솟구치게 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그 뿐 아니다. 교토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내년 4월에 단행키로 했던 소비세 2차 인상(기존 8%에서 10%로 인상) 시기를 자신의 임기 이후인 2019년10월로 2년6개월이나 연기키로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지면서 달러-엔 환율은 더 큰 날개를 달았다. 이런 아베의 방침은 이제 발표만 남겨 놓은 것으로 전해진다. 소비세 인상 시기 연기와 관련해 정치권의 반대를 진화하고 아소 다로 재무상 등 정부내 반대파 들에 대해서도 설득 작업을 마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금리인상 가시화와 아베 진영의 소비세 인상 시기 연기라는 양대 호재를 맞은 달러-엔 환율이 어떤 움직임을 보일 지가 향후 지속적인 관심 대상이 될 전망이다.

이제 관건은 달러-엔 환율이 계속 오를 경우 미국 재무부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이목을 집중시킬 전망이다. 미국 연준이 올 여름 금리인상을 단행할 경우 가뜩이나 달러가치 절상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미국이 자국 통화가치만의 절상을 용인할 지는 두고 봐야 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일본 대형 은행인 미즈호의 최고경영자(CEO)가 아베 정부를 향해 “소비세 인상 시기를 연기할 경우 일본의 신용등급이 강등 당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특히 미즈호 측은 “일본 정부가 별도의 재정적자 해소 대책 없이 소비세 인상 시기만 연기하려 할 경우 국제 사회로부터 신용을 상실 할 것이며 일본 은행권의 자금 조달에도 애로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