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1996년 정치에 입문하기 전까지 반독재 투쟁에 몸을 던진 재야인사였다.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의해 신한국당 국회의원이 된 후 이명박 정부의 실세를 거치면서 재야 노동계 인사의 이미지는 완전히 퇴색됐다.

 
지난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인 설훈 민주통합당 국회의원이 ‘모처럼(?)’ 옛 민주화 투쟁 동지인 이재오 의원을 적극 성원하는 모습이 연출됐다.
 
두 사람의 끈이 일시적이나마 다시 연결된 것은 역시 과거의 정적 전두환 전 대통령에 관해서다.
 
설훈 의원은 이날 현오석 경제부총리에게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자신의 전 재산이 29만원이라하고 국민들은 수천억원에 달한다고 믿는데 어느 쪽이 정확한가”고 물었다.
 
현 부총리는 “언급이 적절치 않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설 의원은 현 부총리의 이같은 태도에 대해 “대화가 안된다”며 “이것은 국민과의 대화”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이재오 의원도 관련 법률안을 내놓고 있는데 전두환 전재국 재산을 추징하자는데 대해서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현 부총리는 이재오 의원의 법안에 대해 “자세히 보지 못했다”며 말려들기를 극구 거부했지만 설 의원이 “합리적이지 않냐”며 평가를 재차 요구하자 “지하경제 양성화를 추진하기 때문에 그런 방향에서 검토해 보겠다”고 절충적인 자세를 보엿다.
 
설 의원은 정치적으로 반대진영에 있는 이재오 의원의 법안에 대해 “통과되도록 정부에서 협조해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