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당국은 중국의 교묘함 파악하며 제대로 된 대책 마련해야

[초이스경제 최원석 경제 칼럼] 이번엔 중국인들이 다른 나라와 정치적 갈등이 빚어질 때마다 써먹는 수법 하나를 소개하려 한다. 중국인들은 과거 미국과 사이가 나쁠 때는 중국 내 미국 관련 패스트푸드점을 공격한 적이 있다. 또한 일본과의 사이가 틀어졌을 때는 중국 내 일본 관련 제품 판매 점포에 위협을 가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번엔 중국 내 한국 제품 매장이 그런 위협을 당하는 상황이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

중국 전문가인 A씨가 본지(초이스경제)에 제보해온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관련 일부 중국인이 공유하는 SNS 내용을 소개하려 한다. 그런데 그 내용 또한 심상치 않다.

▲ 한 중국인의 한국 제품 매장 영업정지 공지문

이 SNS는 한국의 사드 배치와 관련한 항의의 표현으로, 중국 베이징의 시즈먼(북서쪽)에 위치한 한국 기업 제품 취급 대리점 주인(중국인)이 영업정지를 결정하면서 공지문을 내건 사진이다. 중국인들이 사드 문제와 관련해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 적극적인 반한(反韓) 움직임이 도처에서 표출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중국인이 내 건 영업정지 공고문의 내용인즉 대략 이렇다. 한국이 중국의 이익을 감안하지 않고, 미국의 사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가까운 사람들을 가슴 아프게 하고, 적을 이롭게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어 중국의 진심 어린 충고를 저버리고, 중국의 뒤에서 칼을 찌르는 사드 도입을 동의한 이러한 참담한 현실에, 중국인으로서, 중화민족의 일원으로서, 염황의 자손으로서, 우리들은 반드시 일어나 무언가 행동을 해야 한다고 적고 있다.

이에 본 영업점은 지금부터 영업을 정지하여, 항의를 표시하는 바이다!!!!!! 중국인들의 많은 양해와 지지를 요망하는 바이다! 라고 촉구하고 있다.

북경대 정치학 박사인 제보자 A씨는 “이는 마치 2010년 띠아위다오(钓鱼岛, 일본명: 센카쿠열도)를 둘러싸고, 중국 어선과 선장 나포로 인해 촉발된 중국-일본 양국 간의 대립과 보복, 폭력 사태의 전조를 떠올리게 한다”고 우려했다.

필자가 중국 내 일부 반한(反韓) 움직임을 담은 SNS 내용을 소개한 것은 한국 사드 문제와 관련해 중국인들의 행위가 얼마나 교묘한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특히 중국 전문가인 제보자 A씨는 “이번 SNS 내용은 비록 일부 중국인의 자발적인 행동이긴 하지만, 중국 정부의 의중을 미리 파악한 충성심 높은 대리점 주인이 한국을 공격하는 사례로 여겨진다”면서 “한국으로선 중국 내 반한 감정의 확산을 경계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또한 제보자 A씨는 “우리는 이 시점에 잊어선 안 될 게 있다”고 했다. 바로 이번 한국 사드 배치로 가장 크게 웃고 있는 나라가 어딘가 하는 점이 그것이라고 했다. 그건 바로 미국이라고 했다. A씨는 “미국은 이번 한국 내 사드 배치로 인해 그간 절친했던 한국과 중국의 사이를 어느 정도 갈라놓는 데 성공했다”면서 “또 다른 한편으론 미국이 그간 염원했던 한국 내 사드 배치라는 자체 목적까지 달성하는 성과도 거두게 됐다”고 진단했다.

A씨는 이런 점을 고려해 한국도 對(대) 중국 외교 전략에 유연성을 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렇다. 이 SNS에서도 드러나듯 중국인들은 교묘하다. 게다가 그들은 협상력이 뛰어나다. 한편으론 정치적 갈등을 빚는 다른 나라를 공격하면서 다른 한편으론 또 다른 무엇인가를 얻어내려는 속셈을 서서히 드러낼 수도 있다. 중국 당국 또한 자국 내 일각에서 일고 있는 반한 감정을 이용하려 들 수도 있음을 우리는 결코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이제 한국은 중국의 사드 관련 반발의 진짜 목적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간파하고 대응해야 한다. 중국이 무엇을 얻어내기 위해 사드 문제를 그토록 확대하고 있는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해야 한다. 만일 중국이 동북아에서 한·미·일 균열을 노리고 한국 사드 관련 공격을 가하고 있다면, 이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아니면 중국이 미국과의 남중국해 문제에서 유리한 입장에 서기 위해 사드 문제를 더 크게 키우고 있다면 그에 맞는 대책도 세워야 할 것이다. 사드 문제로 가장 크게 웃는 나라가 어딘지를 고려해 가며 대책을 마련해 가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 중국인들이 민-관 합동으로 한국을 조여오는 시점에 한국 정부 또한 보다 ‘전략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갈 것을 촉구해 본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