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치 총리 사퇴 땐 구제금융 어려워져...ECB 회의서 대응책 마련 가능성"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이탈리아가 오는 4일(현지시간) 헌법개정을 놓고 국민투표를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유럽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이 주목되고 있다.

국민투표가 부결될 경우 구제금융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어서다. 현재 여론조사대로라면 이탈리아 국민투표는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SK증권은 2일 분석자료에서 “국민투표가 부결될 경우 이탈리아 은행 부실 문제가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밝혔다.

렌치 총리는 이탈리아 은행들의 부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지역에 기반을 둔 중소형 은행 숫자가 너무 많은 것이 문제다. 유로존 전체 은행의 12%가 이탈리아 은행으로 분석된다.

 

 

현재 이탈리아 은행의 무수익여신(NPL)은 18%에 육박하고 있다. 더구나 가계자산에서 채권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정부가 부실채권을 털어내기도 쉽지 않은 구조다.

한대훈 연구원은 “이탈리아 은행의 부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렌치 총리가 독일과 대립하면서까지 구제금융을 얻어내려고 애쓰고 있지만 국민투표가 부결되면 이같은 계획이 수포로 돌아간다”고 분석했다.

더구나 렌치총리가 실각하면 극우정당의 득세 가능성이 높은데다 자국중심주의 물결 확산도 이같은 상황에 기름을 붓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탈리아 국민투표가 부결될 경우 8일(현지시간)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어떤 입장을 취할지도 주목된다. 정책회의에서는 양적완화 연장이 논의되는 한편 유럽 금융시장의 혼란을 막기 위한 대응책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