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이탈리아의 경제적 불안이 이탈리아 마테오 렌치 총리의 임기를 조기에 끝내는 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하지만 이민 문제는 이번 렌치 총리 거취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6일(유럽시각) “통계 분석에 따르면, 실업률이 더 높고 일인당소득 수준이 더 낮은 지역일수록 개헌 국민투표에 더욱 강력하게 반대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적 불만이 2013년 총선에서 오성운동과 베를루스코니의 정당에 대한 더 큰 지지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경제적 불만과 이번 개헌 국민투표 결과의 상관관계는 훨씬 더 강력했다”면서 “이는 국민투표를 넘어서 저항동기가 더욱 깊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실업률이 독일의 실업률과 맞먹는 6% 이하인 지역들에서조차도 여전히 렌치 총리 주도의 개혁에 대한 반대가 나타났다”면서 “예를 들어, 벨루노, 쿠네오, 베르가모, 베르나모와 같이 부유한 북부 도시들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6월에 있었던 영국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와는 대조적으로 최근 해외에서 출생한 인구 비율이 높아진 것과 이탈리아 개헌 국민투표 반대표가 증가한 것은 관련이 없다”면서 “결과적으로 이는 반이민 정서가 이탈리아 국민투표 결과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기사 작성=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