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 "고수익 3대 요인= 캐리 트레이드, 모멘텀, 가치 투자"

▲ 영화 '빅쇼트'의 한 장면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의태 기자] 증시에서 매력적인 투자 수익을 올리기 위한 투자전략은 무엇일까. 어쩌면 베스트셀러 작가 마이클 루이스의 원작을 영화화한 ‘빅쇼트’에서, 캐피탈회사 대표 등 4명의 펀드매니저들이 금융재앙 사태를 예견하고 한쪽에 집중 투자해 엄청난 수익을 챙긴 스토리를 통해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다.

펀더멘털 인덱스 조사운용 기관인 리서치 어필리에이츠(RA)사는 14일(한국시간) ‘체계적인 글로벌 매크로 투자’라는 보고서를 통해 “매크로 이벤트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조사한 결과 ▲금리가 낮은 통화로 자금을 조달해 금리가 높은 나라의 금융상품 등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내는 캐리 트레이드 ▲주가 추세 지표인 모멘텀, 그리고 ▲워렌 버핏 식의 가치 투자 등 3가지 요인을 활용하는 전략이 수익률 프리미엄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종전에는 헤지 펀드들의 전유물이었던 글로벌 매크로 투자전략을 이젠 일반 투자자들도 활용해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펀드들은 펀드매니저 개인의 판단과 재량에 의한 투자에서 시장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만든 전산 프로그램에 의해 투자하는 퀀트 모델로 전환하고 있는데, 이런 방식이 비용이 덜 들고 훨씬 체계적이라고 설명했다.

수익률이 낮은 자산을 팔아 수익률이 높은 자산에 투자하는 캐리 트레이드라고 해서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캐리 트레이드로 얻는 수익률은 매우 크고 일관적이라는 얘기다.

한편 90년대 말 IT 버블 사태와 같은 일부 예외적인 사례도 있지만 환율, 원자재, 주식, 채권을 비롯한 금융시장에서 모멘텀 전략은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이 보고서는 설명했다.

가치 투자는 회사의 유·무형 가치에 중점을 둔 주식투자전략으로 회사의 주가와 기업의 실제 가치간의 괴리가 클수록 중요한 투자 기회로 판단한다.

버핏의 예에서 보듯이 모르는 것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그는 IT 붐이 일던 때에도 IT 관련 주식을 사지 않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