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 위축 속 생활물가 비상...정부는 물가 관리 서둘러 강화해야

▲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탄핵정국이라는 정국 불안 또는 국정 공백 속에 기업체들의 얄팍한 상술이 국민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

가뜩이나 AI(조류인플루엔자) 확산으로 계란값 파동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농심이 라면값을 기습 인상하는 등 일부 기업이 생활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골탕을 먹고 있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인들의 삶이 더욱 팍팍해지고 있다. 한국의 경제가 1997년 외환위기 수준으로 추락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 탄핵정국이라는 행정공백을 틈타 물가를 기습 인상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농심은 최근 라면값을 전격 인상하면서 삼양심품, 오뚜기 등 다른 라면업체들의 가격 인상에도 관심이 쏠리게 됐다.

실제로 업계 1위인 농심이 가격 인상을 치고 나가면서 삼양식품, 오뚜기 등 다른 업체들도 가격 인상 여부와 관련해 내부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들은 여론 동향을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농심이 라면 값을 전격 올린 이후 최근엔 하이트진로가 맥주 출고가격을 평균 6.33% 인상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11월엔 오비맥주가 맥주값을 올리더니 12월 27일엔 하이트진로가 맥주값을 따라 올렸다.

이에 따라 새해엔 장바구니 물가에 비상이 걸리게 됐다. 조류독감으로 계란값이 폭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과·제빵 업체들도 가격 인상 요인이 생겼다며 이미 제품 가격을 올렸거나 추가 인상에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선 지금 커다란 소비불황이 우려되고 있다. 한국의 가계 부채는 이미 1300조 원에 이르고 있다. 2017년엔 1500조 원으로 늘어날 것이란 우려스런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발 금리인상 우려는 현실로 닥치고 있다. 한국에서 주택대출 금리가 뛰는 등 빚 많은 사람들의 이자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는 가처분 소득 감소로 이어져 한국의 소비위축 우려를 키울 전망이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라면, 맥주 등 생활물가까지 속속 인상되고 있어 서민들의 허리를 휘게 하고 있다.

특히 탄핵정국이라는 비상 상황 속에서 생활용품 업체들이 전격적인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어 정부의 물가관리가 주목받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담합 여부에 대한 조사도 강화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도 물가상승을 주도하는 품목을 기피할 가능성도 있어 소비대란 여파가 어느 쪽에 직격탄을 가할지 주목된다.

정부는 지난 12월 29일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로 낮췄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성장률 목표치를 2%대로 하향 조정했다. 한국의 경제가 외환위기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는 얘기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이 얄팍하게 가격을 인상할 경우 자기 발등을 찍는 부메랑이 될 수도 있어 향후 소비자들의 반응이 눈길을 끌 전망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