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中, 위안화 추락 막으려 기업 해외투자 규제 이어 개인까지 통제 강화"

▲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중국이 자본유출 및 위안화 가치 추락을 막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지난해 말엔 기업들의 해외 투자를 적극 제한하더니 이젠 개인 투자자들의 외환 매수까지 통제하고 나섰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계속해서 외환시장 단속에 나서고 있다. 미국발 금리인상 우려로 채권시장이 불안해지고 달러 대비 위안화가치 추락이 더욱 우려되자 이젠 개인들의 달러 매수까지 감시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 말 자국기업의 해외 M&A와 해외 직접 투자에 대한 규제를 크게 강화했다.

그러다가 이번엔 개인들의 외환 거래마저 통제하기 시작했다.

특히 파이낸셜 타임스(FT)는 “중국이 2017년 새해를 맞아 위안화 가치의 하락 압박을 예상해 개인 투자자들의 외환 거래에 대한 확인 및 감시를 강화했다”면서 “지난 주말, 중국 외환관리국은 성명서를 통해 은행들에게 고객들의 신원 확인에 있어 표준(절차)을 개선시키도록 권고했고 ‘의심스런 대규모 외환거래들’에 대해서도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 정책 입안자들은 최근 몇 주 동안 중국에서부터 이탈하는 자본 유출에 대해 단속해왔고, 중국 기업들의 해외기업 인수 및 아웃바운드 투자에 대해 새로운 규제를 부과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의 이 같은 규제들은 부분적으로 위안화 가치가 2016년에 미국 달러 대비 약 6% 절하되고 난 뒤 급격한 위안화 추락을 막기 위한 조치로 여겨지고 있다.

2017년 1월 1일부터 다시 설정된 중국의 자본 통제는 개인들의 외환 매수를 매년 5만 달러 미만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돼 있지만, 새해 초부터 개인투자자들이 앞다퉈 5만 달러씩 환전에 나설 경우 이 또한 위안화 추락 위험을 가중시킬 것으로 시장에선 보고 있다.

현재 중국 인민은행은 달러-위안 환율을 7선 아래에서 관리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기사 정리=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