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불확실성 증대 및 고용지표 엇갈림도 미국증시 혼조 유발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5일(미국시각) 뉴욕증시가 엇갈린 고용 지표와 트럼프 공약에 대한 불확실성이 부각되며 혼조세를 나타냈다. 다우지수는 역사적인 2만선에서 또다시 멀어졌다. 이날엔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상승이 돋보였다.

뉴욕 증권거래소와 골든브릿지 투자증권의 ‘골든 매크로 앤 파이낸셜 데일리’에 따르면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 중 대형주 중심의 S&P500 지수는 전날보다 1.75포인트(0.08%) 하락한 2269.00을 기록했다. 또한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산업평균 지수는 42.87포인트(0.21%) 내린 1만9899.29로 마감했다.

반면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 지수는 10.93포인트(0.2%) 상승한 5487.94로 거래를 마쳤다.

골든브릿지 투자증권의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는 “이날 증시는 상승 출발했지만 엇갈린 고용 지표와 유통업체의 지난해 연말 매출 부진 소식에 하락 반전했다”고 전했다.

미국 최대 백화점 체인 가운데 하나인 메이시스는 연말 판매 부진 속에 1분기에 63개 매장을 폐쇄하고 직원 1만명을 감원키로 하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시어스도 전국 150개 매장을 줄이기로 하면서 증시를 짓눌렀다.

트럼프 정책의 불확실성도 악재로 작용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도요타가 멕시코 바자에 미국 수출용 코롤라 모델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며 “절대 안된다! 미국에 공장을 짓거나 막대한 국경세를 납부하라”고 밝혔다.

앞서 전날 공개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통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정책위원들이 트럼프 당선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졌다고 지적한 상황이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더 커졌다.

금융 업종이 1% 넘게 밀리며 하락세를 주도했고 에너지와 산업 업종도 각각 0.32%와 0.37% 떨어졌다.

이날 발표된 지난주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43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반면 지난해 12월의 민간 고용지표는 시장 기대에 못미쳤다.

한편 국제 유가는 사우디의 감산 소식과 미국의 지난주 원유재고 감소 영향으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기사 정리=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