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中 정부의 위안화 변동성 높이고 예측성 낮추려는 노력 성공한 것"

▲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완묵 기자] 위안화가치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계속해서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이 틀어지고 있다. 위안화 환율이 연초부터 널뛰기를 하고 최근에는 위안화가치 강세 현상까지 일부 나타나면서 위안화가치 약세에 베팅했던 투자자들이 손실을 입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에 대해 영국의 경제 주간지인 이코노미스트는 17일 보도에서 “위안화 환율 상승(위안화 가치 하락)에 따라 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투자자들을 좌절하게 만들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보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중국의 자본수지가 술술 새며 자본유출을 막으려는 중국 정부의 노력을 비웃음거리로 만드는 현상이 계속되었다. 이에 투자자들은 외화 매입 한도가 갱신되는 새해에 위안화가 훨씬 더 큰 하락 압박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심지어 애널리스트들은 중국으로부터의 탈출 쇄도에 대비해야 한다는 분석 결과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달랐다. 일례로 홍콩 시장에서 위안화 환율은 2017년 첫 번째주 이틀간 2.5%나 하락하며, 홍공에서 위안화 거래가 시작된 2010년 이후 최대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위안화 환율이 하락했다는 것은 위안화가치가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환시장은 변덕이 심하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며칠간의 가격 변화로 너무 많은 것을 해석하려고 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위안화를 엄격하게 통제해 왔었다는 측면에서 이번의 위안화가치 강세가 단순히 부양을 받은 것인지 아니면 위안화 환율의 전망이 사실상 개선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역외 위안화가치 강세의 주된 이유는 홍콩에서의 위안화 부족 때문인 것으로 알려진다. 홍콩 시민들이 위안화를 외면하면서 위안화 예금이 불과 600억 위안 수준으로 감소해 2013년 초 이후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것이 일시적인 유동성 압박으로 이어지면서, 홍콩에서의 위안화 차입비용이 엄두도 못 낼 정도로 높아졌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중앙은행들이 그러한 자금 부족을 완화하기 위해 자금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정부는 자금 경색을 근절하기 위한 조치를 거의 취하지 않았으며, 위안화가치 하락에 베팅한 사람들이 피해를 보는 현상에 즐거워했다는 후문이다.

다만 이러한 유동성 압박이 최근 며칠 새 완화되면서, 역외 위안화 환율이 초기의 하락분을 반납하고 상승했다.

이번에 중국이 위안화를 방어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은 중국 정부가 자본통제를 강화하면서 그러한 조치가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지난 2개월 동안 중국 정부는 기업 가치가 500만 달러 이상인 기업들의 해외 송금을 전면 재검토하기 시작했다. 개인의 해외 송금 또한 조만간 더욱 정밀한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중국 정부의 자본 통제는 중국의 외환보유고 감소 속도를 늦출 것인데, 현재 중국의 외환보유고는 2014년에 4조 달러에서 3조 달러로 줄어들었다.

또한 중국 경제는 위안화 환율이 점진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했던 2년 전과 비교해 더욱 견고하다는 분석이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호황이 중공업에 생명을 불어넣고 있다. 생산자물가지수가 거의 5년 새 가장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중국 중앙은행은 통화 여건을 축소하고 있지만,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중국 경제 및 정책 사이클이 미국의 경제 및 정책 사이클을 더욱 밀접하게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달러가 걷잡을 수 없이 상승할 여지는 줄어들고 있고, 이에 따라 위안화가치 약세에 대한 압박은 줄어들 것이다.

그럼에도 작년에 위안화가치가 7% 하락하며 사상 최대의 하락 폭을 기록하게 만들었던 여러 가지 요인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 전체적인 통화공급이 여전히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 기업과 가계는 여전히 외화자산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애널리스트들 대부분은 위안화가치가 조만간 다시 하락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컨센서스는 더 이상 바위처럼 단단하지가 않다. 중국 인민은행은 위안화의 변동성을 높이고 예측성을 낮추고자 한다고 오랫동안 이야기를 해 왔다.

이 점에서 봤을 때, 최근 예상을 빗나간 위안화 움직임은 중국 정부의 이런 노력이 분명히 성공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