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위헌 판결 후 조기 총선 땐 '안개속' 가능성도"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오는 24일 이탈리아 하원선거법에 대한 위헌 판결 여부를 앞두고 이탈리아 은행 부실 리스크가 재부각될지 주목된다. 위헌 판결 이후 조기 총선으로 연결될 경우 이탈리아 정치 상황은 물론 은행 부실 해결도 불투명해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7일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이탈리아 3위 은행인 ‘방카 몬테 데이 파스키 디 시에나(BMPS)’를 비롯한 부실은행 구제금융을 위해 현 정부는 200억유로 규모의 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다. 당초 계획보다 구제금융 규모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될 정도로 상황은 녹록치 않다.

법원 판결의 시나리오는 위헌과 합헌 2가지이지만 시장에서는 위헌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영환 연구원은 “위헌 판결이 조기 총선으로 연결될 경우 구제금융에 찬성하는 정당과 반대하는 정당 간 지지율 차를 살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구제금융을 찬성하는 정당이 전체 의석의 과반을 점유하는 경우 구제금융의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이다.

지난 12월 현재 구제금융에 찬성한 3개 정당의 지지율은 46.1%인 반면 반대한 2개 정당의 지지율은 40.3%다. 아직까지는 구제금융 찬성 정당의 지지율이 5.8포인트 높다.

지지율에 큰 변화가 없을 경우에는 조기 총선을 실시하더라도 이탈리아 부실은행 리스크가 재부각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다.

만약 구제금융 찬성 정당과 반대 정당 간 지지율 격차가 2%포인트 이내로 줄어드는 경우 이탈리아 은행 리스크가 재점화될 가능성도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