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채권시장의 반응은 엇갈려... 원화가치는 절상, 시장금리는 하락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한국은행이 물가상승세를 본격적으로 의식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는 물가를 목표수준인 2%로 끌어올리는데 초점을 맞췄지만, 이제는 현재 수준에서 더 이상 오름세가 나타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기조로 전환하고 있다.

이는 한은의 기준금리 결정 등 통화정책 기조에도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한은의 이런 변화에 대해 외환시장과 채권시장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행은 23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1.25%로 유지했다.

그러나 한은은 금통위의 공식성명서인 통화정책 방향에 중요한 변화를 줬다.

지난 1월13일 회의에서 “소비자물가는 공급측 요인에 의한 하방압력이 완화되면서 1%대 중반으로 오름세가 확대되었다”라고 언급했던 것이 이번 회의에서는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의 상승 등으로 물가안정목표인 2% 수준으로 오름세가 확대되었다”로 바뀌었다.

석유류와 농산물 가격이 주원인인 만큼, 예전 통화정책의 기준이었던 근원인플레이션은 1%대 중후반으로 변화가 없었다. 근원인플레이션은 통화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는 이들 품목을 제외하고 편제한다.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3일 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뉴시스.


통화정책 방향의 문구는 금통위원들의 의결을 통해 결정되는 것으로, 구두점 하나의 변화까지 금통위원들의 의논을 거쳐 이뤄진다.

금통위는 특히 결론부분에서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달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 접근하도록” 노력한다는 표현과는 크게 달라졌다.

지금까지는 2%의 안정목표에 못 미치던 물가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오르지 못하게 할 필요성을 한은이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한은의 통화정책에서 더 이상의 완화는 쉽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특히 일본의 사례에서 보듯, 중앙은행의 통화정책까지 미국과 환율조작국 시비를 초래할 수 있어서 한은의 행보가 완화에 대해서는 더욱 조심스러워 질 수 있다.

한은이 이러한 입장 변화를 분명히 보였음에도 채권시장에서는 시장 금리가 전날 올랐던 0.02%포인트만큼 내려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자회견에서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강조한 영향이다.

외환시장에서는 원화가치가 전날보다 0.4% 가량 절상됐다. 기업들의 월말 수출대금 유입과 함께, 한은의 물가에 대한 인식변화가 함께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