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느신, 세제개혁안 조기 통과 촉구 및 美 3% 성장 기대감 표출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23일(미국시각) 뉴욕증시 3대 지수가 트럼프 정책 기대 속에 혼조세를 기록했다. 다우지수는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갔으나 나스닥 지수는 기술주 부진 여파로 하락했다. 다우 지수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세제개편안 등 새로운 정책 기대 속에 10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다.

뉴욕 증권거래소(NYSE)와 골든브릿지 투자증권의 ‘골든 매크로 앤드 파이낸셜 데일리’에 따르면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 중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산업평균 지수는 전장보다 34.72포인트(0.17%) 상승한 2만810.32에 거래를 마쳤다. 또한 대형주 중심의 S&P500 지수는 전장보다 0.99포인트(0.04%) 높은 2363.81에 마감됐다. 다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 지수는 25.12포인트(0.43%) 내린 5835.52를 기록했다.

다우 지수와 S&P500 지수는 이날 장중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이날엔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의 발언이 크게 주목받았다. 그는 취임 후 첫 TV 출연 발언을 통해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의지를 대외적으로 밝혔고 이것이 다우지수를 사상 최고치로 또다시 끌어 올리는데 기여했다.

이날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세제개편안이 올여름 전 통과되길 바란다”고 밝히면서 투자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업종별로는 에너지와 금융, 헬스케어, 부동산, 통신, 유틸리티가 상승했고 산업과 소재, 기술 등은 하락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날 미 경제방송인 CNBC에 출연해 “세제개편안이 8월 의회가 휴회에 들어가기 전에 통과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주로 중산층에 대한 감세와 기업을 위한 세제 간편화에 집중하고 있다”면서도 “구체 내용을 언급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그는 또 행정부는 여전히 3% 이상의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고 내년 말에는 좀 더 나은 성적표를 기대하지만,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지난 2월18일로 끝난 주간의 미국 실업보험청구자수는 소폭 증가했지만, 전반적으로 고용시장 개선세가 지속되는 수준을 유지했다.

게다가 이날 발표된 미국 원유재고 증가량이 예상치를 크게 밑돌면서 국제 유가가 껑충 뛴 것도 다우지수 사상 최고 행진을 거들었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정책 기대에 따른 매수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다만 현재 주가 가치가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 상승 여부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정책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오는 3월과 6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22.1%와 45.2%로 반영했다.

또한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17% 오른 11.76을 기록했다.

[기사 정리=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