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OMC 전후 주의해야...일시 조정 후 7월까지 대세상승 가능성도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3월 한국 증시는 잠시 쉬었다 가는 흐름이 예상되며 3월 중순에는 조정장세가 올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25일 케이프투자증권 지기호 리서치센터장은 “기술적 분석으로 살펴볼 때 3월 9일의 선물 옵션만기일까지는 큰 이변이 없는 한 현수준을 유지하다가 3월 중순 쯤에 저점이 올 수 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공교롭게도 주요 이벤트가 3월 중순에 몰려 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선고(3월10일 또는 13일) ▲미국 FOMC회의(3월14~15일) ▲미국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개혁법, ACA) 대체법안 발표 후 세제개편안이 예정돼 있다. 이 가운데 세제개편안은 므누신 재무장관이 8월까지 의회 통과를 목표로 한다고 밝힘에 따라 뒤로 미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의 금리 인상 분위기도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 센터장은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은 3월 34.0%, 5월 61.8%, 6월 76.1%로 5~6월 인상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시장 기대와 달리 3월 가능성이 종전보다 높아졌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FOMC회의가 결과가 알려지는 3월 16일 코스피, 코스닥 등락비율이 급락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등락비율 급락은 그 동안 상승세를 보였던 종목과 기술적 반등으로 올랐던 종목들이 다시 하락세를 보인다는 의미로 시장 체감지수가 좋지 않을 수 있다.

그는 그러나 “패턴분석, 추세분석, 일목균형표 등 모든 지표를 종합해볼 때 주식 시장은 대세 상승장을 가리키고 있다”고 말했다.

코스피 지수 추세가 과거 코스닥지수의 박스권 상향돌파 시계열과 유사하다는 점으로 미뤄볼 때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시장 강세가 오는 7월까지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 주식시장의 경우 2007년 금융위기 이전보다 높은 밸류에이션으로 ‘버블 초기 국면’에 진입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