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미-중 무역전쟁 격화시 미국 기업들도 한국 기업처럼 당할 수도"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한국 정부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미국쪽의 지원사격을 기대하는 눈치지만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을 벌일 경우 미국 기업들 또한 한국기업 못지않게 중국의 처절한 보복을 감수해야 할 것이란 지적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사드 보복과 관련해 한국이 스스로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주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6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한국 - 미국 대 중국의 사드 갈등은 한반도의 불확실성을 더욱 키우고 있다. 심지어 한국에 사드 추가 배치나 전술핵 무기 재배치 여부까지 미국 쪽에서 거론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경우 중국의 반발은 더욱 커질 수 있다. 한국의 앞날이 더욱 변화무쌍 해 질 수도 있는 대목이다.

다시 말해 이들 변수는 미국이 한국의 불확실성을 잠재우기 보다 더 키울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하다.

다만 미국의 새 국무장관이 조만간 한국, 중국, 일본을 방문하는 자리에서 보이지 않는 대 중국 압력을 가할 수는 있겠지만 효과를 기대하기는 사안이 너무 중대하다.

그 뿐 아니다. 미국과 중국간 무역전쟁이 대기하고 있는 점도 한-중간 사드 문제에 미국의 개입 여지를 축소시킬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 격화시 미국 기업들 또한 한국 기업 못지 않게 중국의 보복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란 분석까지 대두되는 형국이다.

특히 로이터는 “한국과 중국간의 사드 파장은 무역전쟁을 앞둔 미국쪽에 전략적 힌트를 던져 주고 있다”고 했다. 사드 문제로 중국이 한국 기업들을 크게 압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중국간 무역전쟁이 격화 될 경우 미국 기업들에 어떤 위협이 가해질 것인지를 지금 한-중 사태가 예시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의 무역전쟁이 현실로 드러날 경우 미국 기업들은 대 중국 관계에서 지옥같은 시나리오를 맞을 수 있을 것이란 지적이다.

그런데 미-중 간 무역전쟁은 이미 서서히 점화되는 조짐이다. 중국의 신화통신은 “미국쪽에선 이미 중국의 철강제품에 대해 반덤핑 관세 및 상계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했다.

물론 조만간 이뤄질 미국-중국간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이것이 한국과 중국간 사드 갈등을 완전히 해소시켜 줄 지는 미지수다. 중국은 한국의 차기 정권이 들어설 때 까지 갖은 압박을 가할 수도 있다. 이에 한국 기업들의 타격이 얼마나 커질 지가 향후의 주목 대상이다.

현재 증권계에선 “사드 보복에서 자유로운  한국 기업은 금융회사와 반도체 관련기업 정도다”면서 “화장품, 면세점, 관광업계에 이어 대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컴퓨터 업체 들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