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수출엔 큰 영향 없지만 소비재 · 관광산업엔 피해 우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최근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국내 산업에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최악 시나리오일 땐 한국 GDP가 0.25%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NH투자증권은 7일 분석자료에서 “2012년 센카쿠 열도를 둘러싸고 중국과 일본이 영토분쟁을 벌였을 때 일본 자동차업계와 관광산업이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고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토분쟁 당시 일본의 대중 수출은 2012년 하반기에 전년 대비 13% 감소했다. 같은 기간 일본의 전체 수출 6.8% 감소와 비교하면 2배나 되는 수치다.

수출 감소를 주도한 업종은 자동차였다. 같은 기간 일본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대중 수출은 전년 대비 42.2%, 26.4% 각각 줄어들었다. 반면 화학제품과 반도체 수출은 각각 2.3%, 6.2% 감소에 그쳤다. 중국인들의 일본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커지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최종적으로 구입하는 제품들에 대한 피해가 컸다는 분석이다.

일본의 대중 자동차 수출은 1년 후에야 간신히 회복됐다. 또한 일본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2012년 10월부터 2013년 8월까지 감소 추세가 지속됐다가 이후에야 증가세로 돌아섰다.

안기태 연구원은 “이같은 사례로 미뤄볼 때 한국의 전체 대중 수출에는 큰 피해가 없겠지만 소비재 및 관광산업에 대한 피해는 우려된다”고 말했다.

중국과 한국의 무역 패턴은 중국이 한국에서 원자재를 수입해 가공 조립한 후 선진국에 수출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중국이 당장 대체할 만한 수입 국가를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원자재나 자본재 부문의 수출 타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러나 소비재 및 관광산업에서 중국인들의 한국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커질 경우 피해는 좀 더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2012년 중-일의 영토분쟁 당시에도 관광 분야에서 1년 정도 감소 추세가 지속됐다.

안 연구원은 또한 “한국의 대중 소비재 수출이 20% 급감하고,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이 20% 줄어드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면 한국 GDP는 0.25%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투자 측면에서는 중국 관련 소비테마는 딥 밸류 수준까지 기다리고, 화학 · 반도체 등은 조정시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