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월가의 투자귀재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칼 아이칸에 대해 미국 의회가 로비 의혹을 조사해 달라는 요청이 제기됐다.

로이터의 8일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정부를 감시하는 시민단체 퍼블릭 시티즌은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오연료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아이칸이 로비 관련 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조사해 달라고 의회에 요청했다고 이날 밝혔다.

아이칸은 기업사냥꾼으로도 유명한 투자자로 그는 지난해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줄곧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다. 그는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에게 재활용 연료 기준을 낮춰 정유 업체들의 부담을 덜어줄 것을 요청했다.

퍼블릭 시티즌은 아이칸이 관련 기업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1995년 로비공개 법에 따라 그가 트럼프 대통령과 논의한 내용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의회에 8일 제출한 청원서에서 아이칸은 로비공개 법에 요구하는 어떤 자료 제출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재활용 연료 기준은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 서명한 법으로 정유 업체들은 휘발유와 디젤에 매년 더 높은 비중의 재활용 연료를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정유 업체는 이에 대해 수백만 달러의 비용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아이칸은 CVR 에너지의 지분 82% 등 정유 업체의 지분을 갖고 있다. 그는 환경보호청(EPA)가 재활용 연료 기준을 바꿀 것을 요구해 왔다. 이에 대해 그는 자신의 회사 뿐만 아니라 모든 정유 업계를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이칸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트럼프 대통령의 자문으로서 역할을 밝혔지만 로비스트로 등록하지는 않았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트럼프 정부에서 아이칸의 역할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