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당국...지금 중국은 고용지표 양호하고 부양책 쓸 때도 아냐

중국의 통상적인 경제활동을 놓고 ‘경기 부양책’이라며 과장하는 경우가 최근 늘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28일 중국 언론 및 당국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경제가 침체에 빠져들고 나아가 경기부양책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늘다보니 중국이 조그만 경제정책을 가동해도 그것을 마치 경기부양책으로 호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를테면 철도건설 확대를 비롯한 인프라 투자확대나 대출금리 자유화 등은 이미 계획되었던 조치들이거나 경제개혁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들인데도 마치 중국당국이 경제난 타개를 위해 미니 부양책이라도 내놓은 것처럼 보도하거나 주식시장의 새 이슈로 부각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의 경우 중국 경제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보니 중국관련 경기부양책 보도는 종종 진위에 상관없이 앞뒤 안 가리고 증권시장의 호재로 부각되기도 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관련, 중국 언론이나 당국은 “지금 중국은 부양책을 쓸 상황이 아니다”고 말한다. 다시말해 “중국의 부양책은 성장률이 6% 초반대로 크게 떨어져 경제상황이 벼랑 끝으로 아주 내몰리거나 아니면 고용사정이 크게 악화돼 사회불안이 고조될 우려가 있을 때만 나오게 될 것”이라는 게 중국 당국자들의 전언이다.

실제로 차이나 데일리는 최근호에서 중국 인적자원 및 사회보장부 대변인의 말을 인용, “중국의 고용시장은 올 상반기에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고 전한다. 이 신문은 특히 “올 상반기중 725만개의 일자리가 추가되었다”면서 “도시지역의 실업률은 종전과 비슷한 4.1%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올해 일자리 창출 개수는 900만개 이상이 될 것이며 연간 실업률 또한 4.6%를 넘지 않을 것”이라고 전제, “중국의 고용사정은 아직 버틸만한 수준이며 따라서 부양책을 쓸 단계도 아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