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진퇴양난'…'국익' 관점에서 해법 모색해야

[초이스경제 윤광원 기자] 금호타이어 매각을 둘러싸고 채권단과 우선매수청구권을 쥔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측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결국 정부와 금융당국이 정책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가 아니겠느냐는 게 중론이다.

박 회장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중국 기업 더블스타 중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준다기보다는, ‘국익’ 차원에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

21일 금융계에 따르면 한국산업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22일까지 박 회장 측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우선매수권 행사 요구의 수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당초 박 회장의 요구를 일축해오다가, 일단 채권단회의에 부치는 것으로 일보 후퇴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여전히 반대 기류가 강하다. 컨소시엄을 구성하려면 본 입찰에 참가했어야 했다면서 우선매수청구권은 개인 자격으로만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 전체 지분의 75%가 반대하면 박 회장의 금호타이어 되찾기는 수포로 돌아간다.

이에 대해 박 회장은 "더블스타는 컨소시엄을 허용해주고 자신에게는 불허하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법적 대응할 방침이다.

반면 채권단은 컨소시엄 허용시 더블스타가 이를 문제 삼아 소송에 나설 것을 우려한다.

호남 민심을 의식한 정치권도 논란에 가세했다.

박지원 국민의 당 대표는 20일 “방산 기술을 중국에 넘기는 것은 위험천만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금호타이어는 항공기 바퀴도 생산하고 있는 방위산업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도 ‘제2의 쌍용차’ ‘먹튀’ 등을 거론하며 논란에 가세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진퇴양난’의 상황에 처했다.

박 회장의 요구를 들어주자니 규정 위반에다 계약 철회에 따른 ‘신뢰’의 문제가 되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문제에 따른 중국과의 마찰 확대도 우려된다. 그렇다고 거부하면 ‘국부유출’ 논란에다 정치·사회적 갈등이 예상된다.

경제계에서는 이제는 정부와 금융당국이 나서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미 정치적 문제가 돼버렸으므로, 국익을 중심으로 교통정리를 해줘야 한다는 것.

어차피 정부는 개입하게 돼 있다. 외국인투자촉진법상 외국 기업이 방산업체를 인수하려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금호타이어 매각대금은 9550억 원으로 정해져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