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양적완화 정책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가계소비양극화도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일본 총무성 등 관계당국에 따르면 일본의 경우 최근 고용개선에도 불구, 전반적인 소비지표는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실업률이 3.9%로 전월대비 0.2%포인트 낮아졌지만 같은달 2인이상 가계의 소비지출은 전월대비 0.4%감소, 아베정부를 당혹케 하고 있다.

이는 각종 소비에 대한 보조금이 사라진데다 서민들의 생활관련 지출이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일본은 친환경차와 주택수선비에 대한 정부보조가 있었다. 그러나 올 6월엔 이게 사라졌다. 그러다보니 자동차 소비와 주택관련 소비가 줄었다. 실제 주거지출이 16.5%감소했고 자동차 구입이 포함된 교통통신 비용도 9.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말해 양적완화만 믿고 주요 소비에 대한 정부지출을 끊은 게 소비감소로 이어진 것이다.

이에 반해 고급 사치품에 대한 소비는 크게 늘어 대조를 보였다. 외식과 핸드백, 시계 등 고액품목 및 레저관련 지출은 크게 늘어 가계소비 양극화가 심화됐다는 게 일본 당국의 설명이다.

결국 가계 소비만 놓고 보면 양적완화 정책이 부자는 더 잘살게 하고 서민은 그대로 인 삶을 유지케 하는 이른바 양극화 현상만 심화시키고 있는 셈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도 양적완화 반대론자들은 “미국 통화당국이 제공하는 값싼 돈, 즉 공짜 돈으로 부자들만 잘살게 하고 있다”는 논리를 강조하듯 미국 양적완화를 모방해 시행하고 있는 일본에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