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 "이달 중순 발표 가능성 높지만 어느 나라도 지정 안될 수도"

[초이스경제 김완묵 기자] 미국 재무부의 환율 조작국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글로벌 금융기관인 HSBC는 12일 분석 자료에서 “미뤄질 수도 있겠지만 발표가 대체로 4월 중순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어느 국가도 환율 조작국으로 지명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하지만 리포트의 어조는 보다 공격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만약 미 재무부가 일부 국가를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게 되면 달러 강세를 촉발시켜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에서다.

HSBC는 이날 분석에서 “통화 조작에 관한 미 재무부의 리포트가 발표될 날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고 보호무역주의와 불공정한 통화 제도에 관한 트럼프 행정부의 강력한 어조를 감안해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리포트는 4월 중순경에 발표될 확률이 높은데, 하지만 과거에도 그랬듯이 그 이후에 발표될 가능성도 존재한다는 지적이다.

HSBC는 환율 조작국 발표와 관련해 네 가지 시나리오를 예상했다. 즉 대형 국가들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 소형 국가들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 어조를 보다 강력하게 어필하는 수준, 이전 리포트들과 큰 차이가 없는 것 등이다.

그러면서 HSBC는 네 가지 시나리오 중에서 특정 국가를 환율 조작국을 지정하기보다는 어조를 높여 경고를 주는 선에서 그치는 시나리오를 선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선 미 재무부가 대형 국가들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경우, 시장은 한층 높은 보호무역 환경에 직면하게 되고 달러는 눈에 띄는 강세를 기록할 것이다. 이는 미국이 원하는 것과는 반대 현상으로 강력한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이런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는 분석이다.

두 번째로 소형 국가들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는 경우다. 이는 다른 대형 국가들에 대한 경고신호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시나리오도 달러의 완만한 강세로 이끌 수 있고 시장이 다시 위험회피 성향으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

세 번째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로 어조를 높여 보다 강력하게 어필하는 경우다.

HSBC는 “미 재무부가 이번에 환율 조작국은 지정하지 않더라도 보다 강력한 어조를 보일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 같은 기류만으로도 과거와 달리 신뢰할 만한 위협으로 인식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발표를 통해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는 양자 무역 적자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을 택하게 되고 이를 통해 감시 및 감독의 정도를 높이게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HSBC는 “이 시나리오를 선택할 경우, 일부 국가들은 ‘통화 조정 불량’ 국가로 지명될 수도 있다. 나머지 국가들 역시 정책 입안자가 조작국으로 지명될 것을 두려워해 현지 통화의 강세 상황에 보다 인내를 보여 달러 가치는 약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마지막으로 고려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이전 리포트들과 큰 차이가 없는 경우다. 가능성은 낮지만 미 재무부가 이전의 리포트에서 조금 벗어나는 수준에서 발표를 한다면 상대 국가는 '짖는 수준'에서 그친 것으로 간주해 달러 가치는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진단이다.

한편 미 재무부는 양자 무역 흑자 폭이 200억 달러 이상, 경상수지 흑자 폭이 GDP의 3% 또는 그 이상, 외화 순매수 규모가 GDP의 2% 이상 등 세 가지가 모두 해당하는 경우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규정해 놓고 있다.

이 같은 현재의 기준점에 기반했을 때, 미국의 주요 거래 상대국 중 명백하게 환율 조작국에 해당하는 국가는 없다. 대만은 근접한데, 현재 세 가지 범주 가운데 두 가지 범주에 해당되지만 대만의 양자 무역 흑자 폭은 200억 달러 미만이다. 스위스도 마찬가지다.

한국, 일본, 독일 또한 세 가지 범주 가운데 두 가지 범주에 포함되지만 대만이나 스위스와는 달리 외환시장에 한 방향으로만 개입했다는 증거가 제한적이다. 중국만이 유일하게 세 가지 범주 모두에 해당되지만 환율 조작국에 지정될지는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