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금리 급등, 중소형 은행들 유동성 부족...금융위기 가능성 잔존

[초이스경제 윤광원 기자] 중국 경제가 호전되고 있지만 기업 자금조달비용 상승과 자금경색 등 신용리스크는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는 17일(현지시각) "중국의 단기자금 조달비용이 최근 2년래 최고 수준으로 높아짐에 따라, 중소형 은행들의 유동성 부족이 신용공급 위축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자산관리상품(WMP) 규제 강화에 나서는 가운데, 단기금리 급등으로 인한 WMP 수익성 악화시 자산매각 등으로 금융시장 안정이 저해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정부지출 증대로 금년 지방정부의 채권발행 규모가 11조~12조 위안으로 작년보다 2배 가까이 증가, 시중금리 상승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의 부채리스크가 기업 부문에서 가계 부문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은행의 기업대출 축소정책으로 기업부채는 줄고 있지만, 2010년 이후 연평균 15%씩 늘던 소비자대출이 정부의 규제완화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30% 급증했다는 것.

WSJ는 "가계 부문은 소득증가율이 2015년 초까지 연평균 8%를 넘었지만 작년에는 6%로 하락, 부채증가와 소득감소라는 '이중고'에 직면했다"면서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면 중국은 다시 한 번 금융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같은 외신 및 글로벌 기관의 중국 부채 우려는 중국 국가통계국이 최근 중국의 1분기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이 6.9%로 시장 예상치(6.5%)를 넘어 빅 서프라이즈를 연출했다고 밝힌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블룸버그도 "중국이 올 1분기에 빅 성장을 이뤘지만 부채 증가가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PNC그룹의 선임 글로벌 이코노미스트인 윌리엄 애덤스는 블룸버그를 통해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의 총부채 비율이 경제성장 속도 보다 빨랐다"면서 "지난 1분기의 경우에도 중국 부채 조달은 약 12% 증가하며 명목 GDP가 성장한 것 만큼 늘었다"고 전했다. 애덤스는 그러면서 "이건 문제다"고 진단했다.

또한 중국의 1분기 高성장은 신용이 주도한 인프라와 부동산의 투자가 주도한 것이라는 점도 주시 대상이다.

중국 칭화대의 Zhu Ning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1분기 성장률은 의심할 것 없이 분명 긍정적이고 단기 심리를 크게 변화시켰지만 성장 증가는 다시 한 번 재정 부양책, 인프라 지출, 부채 증가 덕분임을 잊어선 안된다"면서 "이는 주택 가격 상승과 높아진 토지 가치에 감춰져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