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김완묵 기자]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오는 9일 치러지는 가운데 향후 투자자들의 재테크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투자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주가와 부동산은 지금까지 상승과 하락이 동시에 진행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결별을 하며 '따로 노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해 향후 장세에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국내 증시는 세계 경제 회복세에 합류하며 코스피를 중심으로 최고치를 돌파해 향후 흐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태다. 또한 국내 부동산도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과열 규제 대책으로 투자 분위기가 움츠러 들었지만 최근 다시 활기를 찾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그 향방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외국계 기관은 물론 국내 기관들도 대선 이후에 그려질 투자 환경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 놓고 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금융기관인 노무라는 지난달 24일 내놓은 분석 자료에서 “새로운 정부는 고소득자와 대기업으로부터의 세수 증가와 저소득자에 대한 사회복지 지출 확대, 중소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에 나설 것”이라며 “이를 통해 다양해지고 있는 경제적 도전과제들에 적극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로운 정부는 6월쯤에 GDP(국내총생산)의 0.6%에 달하는 10조 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노무라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2018년 하반기에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새로운 정부가 오는 8월에 LTV(담보인정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제한을 각각 10%포인트 낮출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은 경착륙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차기 정권에 주주 민주주의가 개선된다면 한국 증시의 리레이팅(재평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노무라는 “최근 정치 및 사회 환경의 변화를 감안했을 때 필요한 구조개혁(법과 제도적인 관행의 개선, 스튜어드십 코드 채택, 기업의 사고방식 변화)이 나타날 가능성이 이전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최근 기업들은 이같은 흐름을 반영해 지배구조의 개선에 적극 나서는 것은 물론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들은 배당성향 증가에 힘을 쏟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외에도 순현금이 많고, 순자산 대비 잉여현금흐름(FCF) 비율이 높은 기업들을 중심으로 배당성향을 높이며 주주환원정책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선 이후 부동산보다는 주식 투자가 더욱 활기를 띨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내 기관 투자자들도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지난 30년간 트렌드를 볼 때 새 대통령이 당선된 후 2년 정도 주가가 '허니문 랠리'를 이어오는 관행이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차기 정부는 임기 초기부터 내수 활성화와 기업 투자 확대에 방점이 찍힌 정책을 구사할 가능성이 있다"며 "여기에 외국인들이 투자를 확대하면 이번 정부에서도 허니문 랠리를 연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부동산 시장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대선 후 들어설 차기 정권이 부동산 부양보다는 관리에 치우치는 정책을 구사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다.

가계대출 급증에 따른 부동산 규제도 점차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고, 시중 금리도 오르고 있는 국면이어서 선뜻 대출을 통해 투자를 늘려 가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향후 완공될 신규 아파트 입주도 꾸준하게 늘어날 것으로 보여져 일부 지역 청약 시장이나 서울 지역 등에서 국지적으로 과열 현상이나 집값 상승을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이 전국적인 현상으로 확대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전문가들의 관측은 어디까지나 도출된 변수를 통해 그려낸 예상일 뿐 재테크 지형도를 좌우할 예기치 않은 변수들이 많으므로 신중하게 투자에 나설 필요가 있다.

이번에 탄생할 새로운 정부에서는 주가와 부동산이 동행을 할지 아니면 따로 노는 장세가 연출될지 관심이 커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