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 경제성장 좌우하는 노동력·생산성 증가율 1.8% 전망

[초이스경제 윤광원 기자] 미국 정부가 성장률 3%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노동생산성과 노동력 공급 부족으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16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성장률 목표를 지난 10년간의 2%를 넘어 3%로 제시하고 이를 위해 세제 개혁을 통한 기업의 투자 촉진, 규제완화, 통상정책 재조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장기적으로 경제성장을 좌우하는 노동력과 생산성 증가율이 향후 10년간 1.8%를 넘기 어려워 정부의 목표 달성이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10년간 핵심 근로연령대인 25~54세 인구증가율은 0.1%에 그쳤으며 경제활동참가율도 낮은 수준이다.

실제 3%대의 성장률을 기록했던 지난 1980년대의 같은 연령대 인구증가율은 2.2%에 달했다.

비농업부문 기업들의 시간당 노동생산성 증가율도 2000년 이후 연평균 0.7%에 불과하다.

JP모건은 보고서에서 “트럼프 정부의 성장률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생산성 부문의 기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금리인상, 대차대조표 축소 등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가능성도 정부의 성장목표 달성에 장애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연준이 발표한 4월 산업생산은 전월대비 1.0% 늘어나 3년 2개월 만에 최대 폭으로 증가했으나, 4월 주택착공건수는 2.6% 감소해 두 달 연속으로 줄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