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탄 등 공급되면 먹는 물 위험 초래...불량 납품 여부 & 세금 누수 여부도 점검 필요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정수장 등의 수질 관리용 활성탄 납품 현황에 대한 감시 및 감독 강화와 일부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경제개혁 및 환경오염 방지에 역점을 두고 있는 가운데 활성탄 업계 일각에서 이같은 자성의 목소리가 나와 주목된다.

(주)카본텍의 차제우 대표이사는 24일 본지에 ‘활성탄 업계 현황 및 대책’이라는 분석 보고서를 보내왔다.

내용인 즉 수질개선용 활성탄 납품에 대해 엄격한 잣대로 감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50개 지자체의 경우 92개 정수장에 고도 정수시설을 설치할 예정이어서 수질정화용 활성탄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차제우 대표는 “국내에는 25개 정도의 활성탄 업체가 있는데 이중 15개 업체 정도가 수질개선용 활성탄을 공급하고 있다”면서 “원래는 직접 생산한 활성탄을 납품해야 하나 직접 생산시 타산이 맞지 않아 납품 업체들이 고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차제우 대표는 “수질 개선용 활성탄의 경우 직접 생산해 납품토록 돼 있으나 값싼 외국 제품을 수입해 자체 생산한 것처럼 납품하는 사례가 있는 지 엄격 감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직접 생산한 제품과 외국 수입제품을 혼합해 납품하는 사례가 있는지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차 대표는 이어 “정수용 활성탄 납품 중 가장 우려되는 것은 활성탄을 재생해 신탄과 혼합 납품하는 사례가 있는지의 여부다”면서 “재생 활성탄은 하수종말처리장, 석유화학공장, 화장품공장, 반도체공장 등에서 배출된 것도 있을 수 있어 만일 이를 정수장에 납품할 경우 중금속 및 유해성분이 먹는 물에 용해되어 들어갈 위험도 크다”고 걱정했다.

차 대표는 “특히 하수종말처리장은 위탁관리 되는 사례가 많아 서류상으로만 정상납품으로 기재하고 실제로는 저질탄을 공급하거나 납품 수량을 조작하는지의 여부도 감시해야 한다”면서 “만일 저질탄을 납품하거나 수량을 속이는 업체가 드러날 경우 엄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 대표는 “정수장과 하수장 관련 특정 업체 사이에 은밀한 결탁이 있는지도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카본텍이 낙찰됐을 당시에도 한 업체에서 자사 수입제품을 구입해 납품할 것을 권유해온 적이 있다”고 실토했다.

차 대표는 “카본텍의 경우 연료사업을 하다가 수질정화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1년간의 시설 투자를 했고 최근 4개월 동안 관련 영업에 나섰다”면서 “그러나 수질정화용 활성탄 납품이 정상적으로 이뤄져야 국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은 물론 세금 누수를 막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이 같은 보고서를 초이스경제에 보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차 대표는 “활성탄 납품업체 자격을 제조시설을 갖춘 사업장으로 한정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여겨진다”면서 “납품 기간을 다년간으로 하여 폐 활성탄을 전년도 납품 업체가 수거 처리토록 해 불량제품 납품을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먹는 물을 공급하는 정수장엔 재생탄 납품을 원천 금지시키는 정책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정수사업장 또는 하수처리장과 활성탄 납품업자 간 투명한 거래관행을 정착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도 시급하다고 차 대표는 밝혔다.

 

 
▲ 자료=차제우 대표이사 제공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