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정권 사람도 쓴다, '실용인사'...예산·재정통 중용, 기획·조정력 중시

▲ 지난달 31일에 열린 국회 기재위 전체회의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윤광원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내정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장관급), 고형권 기재부 제1차관…

문재인 대통령이 정통 경제관료들을 발탁하는 것을 보면, ‘용인술’이 보일 듯하다.

◆ ‘과거를 묻지 않는다’...박근혜 정부 핵심도 필요하면 발탁

김동연 내정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기재부 제2차관과 국무조정실장을 지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시부터 청와대 비서실로 들어가 오랫동안 박 전 대통령을 모셨고,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을 지냈다.

고형권 차관은 박근혜 정부의 트레이드마크인 ‘창조경제’를 이끄는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 공동단장을 맡았었다.

모두 명실상부한 전 정권 핵심들이었다.

통상 전 정권 사람들은 정부가 바뀌면 배제되기 마련이다. 이명박 정부도, 박근혜 정부도 그랬다. 홍 실장도 임명통보를 받고는 “이제 공직생활을 마감할 줄 알았다”면서 의외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박 전 대통령 탄핵사태를 겪으며 ‘정권교체’를 통해 탄생한 정부다. 정통 관료 출신이라지만, 이들도 국정농단 사태에 책임이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과거를 묻지 않고 필요하면 쓴다’는 것.

문 대통령의 인사를 흔히들 ‘탕평인사’라고 하는데, 경제관료 용인술에 관한 한은 ‘실용인사’라 할 수 있다.

◆ 공약이행+나라살림+정무감각 고려...금융위는 ‘금융통’?

발탁된 세 사람의 또 다른 공통점은 과거 기획예산처, 현 기재부 예산실 출신이라는 점이다.

‘예산당국’은 정부 각 부처에 예산을 나눠주는 게 일이다. 모든 부처에 ‘갑’이지만, 업무 성격상 각 부처와 대화를 많이 하고 내부 사정을 꿰고 있다. 여러 부처의 서로 전혀 성격이 다른 예산항목들의 중요도를 판단, 우선순위도 정해야 한다.

그런 만큼 예산실 고위직을 지낸 관료는 ‘나무’보다는 ‘숲’을 보고 큰 그림을 그릴 줄 안다.

새 정부는 막대한 재원이 필요한 공약들을 이행해야 하고 최대한 증세를 피하면서도 나라살림을 잘 꾸려가야 한다. 이런 점에서 예산·재정통들이 발탁됐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부처간 조정능력과 ‘여소야대’ 국회에서의 정무감각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김 내정자는 국무조정실장, 홍 실장은 기재부 정책조정국장과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실 비서관을 지냈고 고 차관도 정책조정국장을 거쳐 기재부 기획조정실장으로 국회의원들과 폭 넓게 접촉한 바 있다.

세 사람 모두 온화한 인품으로 인간관계가 두루 원만하고 친화력이 높다.

개인능력도 감안됐다.

김 내정자와 홍 실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아이디어맨’이고 고 차관은 아시아개발은행 이사를 지내 국제금융에도 능하다고 청와대가 밝힌 바 있다.

한편 정통 금융맨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장에는 ‘금융통’ 인사가 기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