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 국장 발언 쇼크 없어...ECB 회의도 무난...이제 영국 총선 변수만 남아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8일(미국시각) 제임스 코미 미연방수사국(FBI) 전 국장 증언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성장 정책 단행 기대를 훼손하지 않았다는 분석 속에 뉴욕증시 3대 지수가 강보합세를 나타냈다.

특히 나스닥 지수는 장중 및 마감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다우존스산업평균 지수도 장중 최고치를 갈아치울 정도로 미국증시가 '6월8일 슈퍼 데이'를 무난히 넘겼다.

골든브릿지 투자증권이 작성한 ‘골든 매크로 앤 파이낸셜 데일리’와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따르면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 중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산업평균 지수는 전장보다 8.84포인트(0.04%) 상승한 2만1182.53에 거래를 마쳤다.

또한 대형주 중심의 S&P500 지수는 전장보다 0.65포인트(0.03%) 높은 2433.79에 마감됐다.

아울러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 지수는 24.38포인트(0.39%) 오른 6321.76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장중 2만1265.69까지 올라 지난 2일 기록한 사상 최고치를 다시 한 번 경신했다.

나스닥 지수도 장중 6324.06까지 상승해 지난 5일 기록한 장중 최고치를 뛰어넘었다.

골든브릿지 투자증권의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는 “이날 지수는 상승세로 출발했다가 한때 반락하기도 했다”면서 “하지만 코미 전 국장의 상원 정보위 청문회 증언이 정부 정책을 방해할 정도는 아니라는 진단이 나오면서 지수는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날 코미 전 국장이 증언에서 시장에 예상치 못한 타격을 가할 정도의 발언은 쏟아내지 않았다”며 “이로써 트럼프 정부의 친성장 정책은 예상대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업종별로는 정부 정책 기대가 되살아난 영향으로 금융주가 1% 넘게 올랐다. 이외에 산업과 소재, 기술 업종의 주가가 상승한 반면 에너지와 헬스케어, 부동산, 통신, 유틸리티 등은 하락했다. 금융을 제외한 업종별 등락폭은 1% 미만이었다.

특히 금융주는 지난해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친성장 및 규제 완화 정책 기대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인 바 있는데 이날에도 그랬다.

코미 전 국장은 전일 공개한 모두 발언문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수사중단을 요청하고 충성심을 강요했다고 폭로한 데 이어 이날 청문회에서도 같은 취지의 발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내놨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중단하라고 요청하지는 않았지만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수사중단을 요구했다고 증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이 그의 핵심 측근인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에 국한됐음을 확인한 셈이다.

그런가 하면 이날 시장 참가자들은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회의 결과도 주목했다.

이날 ECB는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포함한 주요 금리를 시장 예상대로 모두 동결했지만 성명에서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문구를 삭제했다.

지난번 성명에서는 금리를 현재 혹은 "더 낮은 수준"으로 장기간 유지할 것이라는 부분이 있었지만 이번 성명에서는 이 부분이 지워졌다.

이제 6월8일 슈퍼 이슈 중 두가지가 끝났다. 코미 전 국장의 증언과 ECB 회의 변동성이 그것이다. 이제 영국 총선 결과만 남았다. 그리고 이런 가운데 미국증시가 선방했다. 미국증시가 6월8일을 잘 넘긴 것이다.


[기사 정리=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