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요직에 최공필, 이종구 등 거명돼 눈길...금융개혁 위한 금감원 '탈 모피아' 여부 주목

▲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경제 칼럼]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국회 청문회를 무사히 통과하면서 이젠 금융감독원장 인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혹자들은 금융감독원장 인선 결과를 보면 문재인 정부의 금융개혁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간 금융감독원장 자리는 금융위원장처럼 소위 모피아(옛 재무부+마피아의 합성어) 출신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 모두 모피아 출신이 대를 이어왔다고 해서 그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정책 결정 과정에서 찰떡 호흡을 보인 것도 아니다. 때로는 양 당국 간 볼썽사나운 불협화음이 너무 크게 일어 세상을 시끄럽게 한 적도 있었고, 급기야는 한 건물에 동거하지 못하고 서로 다른 건물에 둥지를 틀고 있을 정도다. 오죽했으면 문재인 정부 출범을 전후해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 자리를 합쳐 금융위원장 겸 금융감독원장 자리로 통합해 한 사람이 맡도록 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겠는가. 그것은 모피아 출신끼리 그간 제대로 된 호흡을 맞추지 못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일각에선 한때 적폐 청산과 개혁을 앞세워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금융위원장 자리를 민간인 출신에게 맡기는 것 아닌가 하는 얘기까지 나돌았었다. 그러나 결국은 옛 기획재정부(재무부) 출신인 최종구 전 수출입은행장이 금융위원장을 맡게 됐다. 최종구 위원장은 과거 금융감독원 수석 부원장을 맡은 적이 있어 금융감독원과의 업무 호흡이 잘 맞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가 금융개혁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감독원장 자리 만큼은 모피아 출신이 아닌 민간 금융전문가 출신을 앉히는 게 어떠냐"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개혁성향의 인사는 최근 필자와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는 개혁정부다”면서 “두 명의 금융감독기관장 중 적어도 한명은 모피아 출신이 아닌 실력 있고 실천력 있는 민간 금융전문가를 발탁해 금융개혁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과거 대선기간 문재인 후보 선대위에서도 금융감독원이나 금융위원회 사정에 정통한 인사들이 상당수 활동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종구 전 금융위원회 상임위원과 오갑수 전 금감원 부원장 등이 문재인 후보 선대위에서 금융개혁 문제를 다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최근 수출입은행장 하마평에 오른 최공필 전 우리금융지주 전무도 민간 금융전문가 중에선 금융 개혁 분야에 정통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들 민간 전문가들의 이름이 문재인 정부 금융 요직 후보로 오르내리고 있는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고 생각된다.

그간 우리의 금융정책은 줄곧 모피아 출신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그러다 보니 금융감독당국을 운영하는 데 있어 모피아 특유의 스타일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양대 금융감독기관장 중 한명 정도는 획기적 혁신 의지를 갖고 있는 민간 전문가를 등용시켜 모피아 출신과 민간 전문가가 조화를 맞춰 금융감독업무를 혁신해 나가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재벌 개혁을 위해 공정거래위원장 자리에 민간 전문가를 투입했듯이, 금융개혁을 위해 민간 금융전문가를 감독당국의 한 축인 금융감독원장 자리에 앉히는 것도 고려했으면 하는 게 금융계 일각의 판단이다.

금융감독원장 인사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선택'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