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일본 양적완화 효과 실종...소비세 인상 부담만 커져

아베진영이 충성파 구로다를 일본은행(BOJ) 총재로 앉히며 대규모 양적완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일본 경제는 오히려 뒷걸음질 치고 있어 시장 참여자들을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특히 이젠 외국인투자자들마저 일본 시장을 외면하고 발길을 돌려 아베노믹스를 더욱 처참하게 하고 있다.

 
30일 일본 당국에 따르면 7월 소매 판매가 전월대비 1.8% 감소해 아베 진영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는 시장 예상치 1.0% 감소 전망을 무려 두 배나 웃도는 감소 추세다. 일본 경제가 그만큼 열악해지고 있음을 입증하는 수치임이 분명하다.
 
특히 일본 아베 총리는 당장 오는 10월까지 내년 4월부터 소비세를 기존 5%에서 8%로 올리는 방안을 발표해야 하는데 소매 판매가 이처럼 뒷걸음질 쳐 당국을 난처케 하고 있다. 가뜩이나 소비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소비세 인상까지 감행할 경우 소비는 더욱 위축되고 나아가 일본 정부와 국민이 가장 싫어하는 디플레이션 회귀 현상이 다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소비세 인상을 발표하지 않을 경우 더 큰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대규모 빚으로 경기부양책을 시행하는 상황에서 세금 인상을 통한 재정건전화 정책마저 내놓지 않을 경우 일본에 대한 대외 신인도는 급락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일본이 소비세 인상을 단행하지 않을 경우 도쿄시장에서 돈을 빼겠다는 세력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일본에 들어와 있던 외국인 자금이 급속히 이탈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일본 재무성에 따르면 지난 18~24일 한주간에만 외국인은 일본채권을 무려 8620억엔어치나 매도 처분했다. 아울러 일본 주식도 895억엔 어치 팔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 전주의 매각규모 387억엔(채권)과 481억엔(주식)에 비해 처분 규모가 크게 늘어난 것이다.
 
이는 뭘 말하는가. 지난해 말부터 일본으로 유입됐던 외국인 자금이 벌써부터 썰물처럼 빠지기 시작했다는 증거다. 아울러 최근의 일본 경제가 돌아가는 사정을 보니 “더 이상 빨아먹을 단물이 없다”고 판단한 글로벌 돈들이 일본을 떠나 한국 등으로 투자처를 옮기고 있는데 따른 현상으로도 여겨지고 있다. 
 
이에따라 아베진영이 이런 진퇴양난 속에서 어떤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일본이 망하면 인도발 신흥국 위기보다 더한 충격을 가져다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IMF(국제통화기금)가 일본발 양적완화 실패를 글로벌 3대 불안요인으로 분류해 놓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경제는 지금 글로벌 시장을 우려스럽게 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어 걱정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