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이 최대 변수...금융개혁 위해 금융권 물갈이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도 있어

[초이스경제 윤광원 기자] 정부가 차기 금융감독원장에 '비 금융권 인사'인 김조원 전 감사원 사무총장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져 여러 뒷말이 오가는 가운데, 한국거래소나 한국수출입은행, 산업은행 등 다른 금융유관기관들의 물갈이 인사가 미뤄질 것이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최대 변수는 10월중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국감은 문재인 정부 하에서 열리지만 실제 감사할 내용은 대부분 박근혜 정부 또는 황교안 권한대행시절에 이뤄진 사안들이다. 이를 현 정부에서 임명한 기관장이 감사받는다는 것은 어색하다는 것.

같은 이유로 이미 사의를 표명한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의 후임자도 국감 이후에 발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차기 거래소 이사장으로는 정은보 전 금융위 부위원장,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 이철환 전 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김기식·홍종학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차기 산업은행장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산업은행장에 이동걸 전 금융위 부위원장이 거명되기도 했다. 그는 현 정부 초기 금융위원장 하마평에도 올랐었다.

공석중인 수출입은행장에는 은성수 한국투자공사 사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민간인 출신이 앉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금융기관장 인사를 너무 늦추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 개혁 또한 시급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장 또한 금융산업에 정통한 인사가 앉아야 제대로된 개혁이 이뤄질 것이란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