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 시스템 개선됐다" 평가...일부선 "실효성 낮다" 지적도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초고속 성장 속에서도 고금리 등으로 문제가 돼 왔던 중국 온라인 대출이 규제 조치 만 1년을 계기로 차츰 정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지난해 8월 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회) 등 4개 부처가 공동으로 ‘온라인 신용대출·정보 중개업체 경영활동 관리 임시방법’을 발표한 이후 온라인 대출 규제를 크게 강화해왔다.

15일 유진투자증권이 데일리 차이나 등을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온라인 대출 플랫폼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된 이후 총 887개 플랫폼이 퇴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퇴출 플랫폼 가운데 661개는 자진퇴출이며, 226개는 강제 퇴출됐다. 특히 강제퇴출 플랫폼 가운데 대출 잔액이 1000만위안이 넘는 플랫폼이 47개에 달했다.

이에 따라 2010년 이후 세 자릿수 성장을 유지하던 온라인 대출 증가율은 2016년 71%에 그치면서 큰 폭으로 하락했다.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대학생 대출, 불법 고리사채 등이 시장에서 자취를 감춘 것도 큰 성과라고 중국 금융감독기관들은 평가했다.

또한 온라인 대출이 본연의 역할을 하게 됐으며 빅데이터, AI 기술을 활용한 리스크 예측, 신용평가시스템 등을 효율적으로 개선시켰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정책 일관성이 없어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은행 감독위원회와 핀테크 협회가 연체율 공시를 요구하고 있지만 대부분 기업의 연체율은 0으로 공시돼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