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 등 명품가방 매출 급증...패션은 자라 등 '패스트 패션' 고집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패션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일반적으로 옷과 가방을 디자인은 물론 가격에서도 어느 정도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게 기본이다.

미국 밀레니얼 세대에서는 이 같은 패션 ‘공식’이 차츰 허물어지는 추세다. 핸드백은 구찌(GUCCI)를 고집하면서도 의류는 자라(ZARA) 등 패스트 패션으로 만족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밀레니얼 세대의 패션 소비가 갈수록 양극화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다.

▲ 다양한 명품 브랜드 가방 /사진=뉴시스

17일 코트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무역관이 시장조사업체 에디티드의 조사 결과를 인용한 데 따르면 미국 밀레니얼 세대의 ‘잇 아이템’은 명품 가방과 액세서리다.

명품 가방 중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구찌로 알려진다. 구찌가 큰 인기를 모으면서 지난 상반기 매출은 전년 같은 시기보다 595% 증가했다. 루이뷔통, 이브 생 로랑, 발렌티노, 돌체 앤 가바나 등의 가방과 액세서리 매출도 크게 늘어났다.

또한 상반기 스카프와 모자 판매량은 각각 20%, 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당 가방 구매에 사용한 지출은 1141달러에서 22% 증가한 1465달러로 조사됐다.

반면 의류는 비교적 값싼 패스트패션 브랜드를 선호한다. 자라, H&M 등 명품 의류 느낌이 나면서도 값싼 브랜드들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업계에서는 명품 가방과 패스트 패션의 조화를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트렌드 중 하나로 꼽으며  ‘하이-로우 룩스(high-low looks)’라고 이름 붙였다.

컨설팅 기관 베인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1995년 이후 출생한 세대)는 2025년 럭셔리 시장의 45%를 차지하는 가장 큰 소비계층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은 ‘이상적인 생활습관’에 열광하는 세대여서 명품 가방에 집착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베인 측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