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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누가' 할 것인가?<추석 연휴 창업특집-4/ 창업의 육하원칙 시리즈-3>...'누가'는 창업의 핵심
권순만 원장  |  wh1463@choic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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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10.06  04: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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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순만 원장

[외부 기고= 권순만 한국창업능률개발원 원장] 창업에서 ‘누가할 것이냐’는 하이라이트다.

창업의 육하원칙 중 필자가 가장 중요시하고 예비창업자들에게 누누이 강조하는 부분이 바로 ‘누가’다. ‘누가’ 창업을 하고 창업을 한 점포를 이끄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는 극명하게 갈린다.

장사를 하는 분들에게 늘 하는 세 가지 말이 있다. 하나는 브랜드를 잘 선택해야한다. 둘째는 브랜드에 맞게끔 상권을 잘 뽑아야 한다. 마지막이 가장 중요한데, ‘누가’ 하느냐다.

만약에 본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 운영을 동업이나 남에게 위탁을 하게 되면 성공확률에 변동이 생긴다. 수익률도 많이 바뀌게 된다. 실제로 수익이 잘 나지 않는 매장에 점주를 바꿔 운영해보니 최대 매출이 20%까지 차이가 났었다. 그만큼 점포를 운영하는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창업을 할 때 오토(자신이 운영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가게 운영을 맡기는 것)로 돌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사람의 가게는 수익률이 상당히 떨어진다.

   
▲ 창업 상담. /사진=뉴시스

주인이 가게에 신경을 안 쓰고 돈만 투자한다는 것은 흡사 망해도 괜찮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과 진배없다. 주식투자시 본인이 돈만 투자하고 가만히 있으면 실패할 확률이 커지는 것과 마찬가지다. 등락폭을 수시로 점검해야 하고, 수시로 주식을 사고 팔아야 하는데 장사를 하면서 돈만 투자하고 가만히 있는다는 것은 너무도 무책임한 행동이다.

특히 동네상권인데 오토로 돌리면 100% 망한다.

동네 상권은 고객접점인 단골고객을 70%이상 확보해야 하는데, 이런 가게에서 주인의식 없는 직원들만으로 단골을 만들 수 없다. 다만, 오토는 단골장사가 아닌 유동인구가 많은 데서는 가능하다. 불특정 고객들을 상대하는 메인상권으로 들어가면 된다. ‘누가’ 하느냐에 따라서 입지 전략이 바뀌고 브랜드도 바뀐다.

간혹 “장사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며 묻는 사람들이 있다.

필자가 해주는 답은 “할 게 너무 많다”다. 장사를 하려면 리스크를 안고 간다는 마음으로 목숨을 걸고 가야한다. 그냥 오는 돈은 없다. 장사가 잘 되는 매장은 점주가 직원들의 교육을 철저히 한다. 고객을 맞이하는 것은 점주가 아니라 직원들이다. 고객들에게 그들은 가게의 첫 인상이 된다. 그들이 고객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게 행동하기 위해선 점주가 직원들에게 끊임없이 그 행동과 정신을 요구해야 한다. 그래서 점주들은 직원들과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 그저 “알았지?” 한 마디만 하고 방치하면 안 된다. 알아들을 때까지 끊임없이 연습시키고 주지시켜야 한다.

옛날에는 장사였지만 지금은 사업이다.

예전에는 장사를 돈 없고 배운 것 없고 몸으로 때우는 사람들이 하는 것으로 인식했지만 지금의 장사는 차원이 다르다. 직원 교육도 잘해야 하고, 마케팅 계획도 세워야한다. 이제는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장사에서 실패한다. 열심히만 해서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는데 열심히만 한다고 되겠나?

열심히 하는 ‘누가’보다 잘 하는 ‘누가’가 되어야만 성공한 창업자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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