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2월 금리인상 확정적...한국 2금융권 대출 폭증...정부 가계부채 대책은?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미국의 12월 금리인상이 사실상 확정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가운데 한국의 제2금융권 가계대출이 급증해 대한민국 주식회사에 또 다른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주 글로벌 금융시장의 핵심 이슈 중 하나는 ‘미국의 12월 금리인상이 사실상 확정적’이라는 것이었다. 지난 11일(미국시각) 미국 연준은 9월 FOMC(미연방공개시장위원회)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을 공개했다. 예상대로 의사록 내용은 금리정책에 매파적이었다. 의사록 내용을 보면 대부분의 FOMC 위원이 “12월 추가 금리 인상을 지지한다”는 게 핵심이었다.

게다가 미국에선 조만간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2월 임기가 끝나는 재닛 옐런 연준의장의 후임을 지명할 예정이다. 그런데 후임 연준의장으로 거론되는 인물 중엔 케빈 와시 전 연준 이사와 같은 ‘긴축 선호론자’ 들도 포진돼 있다.

그래서일까? 지난주 미국 선물시장에선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95%를 넘나들었다.

또한 이 같은 미국의 엄중한 상황은 한국에도 ‘비상벨’을 울리게 할 것으로 보인다. 이진혁 전 파생시장협의회 회장은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한국의 통화당국도 가만있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한국의 상황은 여전히 ‘위험 요인’을 양산해 내고 있어 걱정이다. 특히 미국발 금리인상 위험이 우리의 목전으로 다가오고 있는데도 가계대출 급증은 비은행권의 건전성을 위협하고 있다.

지난 2분기 비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550조원으로 4개 분기 연속 비은행 대출이 은행 대출 증가를 웃돌아 비상이다.

1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저축은행과 새마을금고, 농협조합 등의 비은행 가계대출은 2분기 말 기준 549조8000억원에 이른다. 비은행 가계대출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은행보다 빠른 속도로 급증한 탓이다.

2분기 말 은행 가계대출은 630조5000억원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43조8000억원 증가했다. 반면 비은행 가계대출은 같은 기간 58조원이나 폭증했다. 지난해 3분기 이후 4개 분기 연속으로 은행 대출 증가율을 웃돌았다는 게 한국은행 측의 설명이다.

그간 금융감독원은 “가계 부채 위험을 방어하기 위해 은행권은 물론 제2금융권에 대한 관리 감독도 강화하겠다”고 했으나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금융당국의 비장한 대책이 더욱 요구되는 실정이다. 미국이 12월에 기준금리를 또 올리면 한국과 미국의 금리역전이 일어난다. 한국도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려야 할 상황이 멀지 않은 것이다.

고조되는 금리폭탄 위험이 한국경제의 숨통을 조여오고 있다. 정부가 곧 내놓을 ‘가계부채 종합대책’에는 이런 엄중한 상황을 방어할 수 있는 대책이 망라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