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중국 증시, 정부 의존 심화되면 부작용 커질 것"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중국이 18일부터 시작되는 공산당대회를 앞두고 시장안정을 위해 금융시장에 집중 개입했지만 이것이 향후 중국증시에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중국 정부는 공산당 회의를 위해 시장 열기를 식힐 것을 주문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이에 따른 후유증 여부가 주목된다.

보도에 의하면 특히 일부 증권사 직원은 지난주 중추절 연휴때도 비상근무를 해야 했다. 일부 투자자들이 투자수익에 불만을 품고 증권사 지점 앞에서 시위라도 하게 되면 이를 진정시켜야 했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또한 “최근 China Securities Finance Corp와 Central Huijin Investment Ltd 등 국영 투자펀드들은 공산당 대회가 열리기 전 중국증시가 가라앉거나 과열되지 않도록 시장에 개입하고 있다”면서 “중국 현지에서는 ‘국가 팀’으로 불리는 이 같은 펀드들은 2015년 하반기 중국 증시가 붕괴됐을 당시에도 이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Capital Securities의 선임 애널리스트인 Amy Lin은 파이낸셜타임스를 통해 “현재까지 시장을 안정시키는 목적에 있어 중국의 조치들이 성공을 거뒀지만 이처럼 온정주의적인 접근방법은 장기적으로 시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Lin은 “이 같은 조치는 개인투자자들로 하여금 향후 중국 정부에 더 의존토록 만들 것”이라며 “시장이 폭락할 때마다 개인투자자들은 정부를 탓할 것이며 이 같은 환경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어떻게 성장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기사 정리=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