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유가 폭등, 시장 혼란, 형태없는 두려움 부각될 것"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영국의 유명 경제주간지인 이코노미스트가 23일 “향후 글로벌 국가들은 유가 폭등, 시장 혼란, 또는 전반적으로 형태없는 두려움에 휩싸일 수 있다”면서 “각국 정부들은 이 같은 위험들을 뒤늦게서야 인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언젠가 또는 아마도 조만간 글로벌 시장엔 몇몇 나쁜 뉴스들이 들이닥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각국 중앙은행들은 이 같은 나쁜 뉴스들이 또 불거질 경우 다시 차입과 투자를 가속화 시키기 위해 금리를 인하할 것이지만 그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다음 번 경기침체기가 도래할 경우 금리의 ‘ZLB(zero lower bound; 제로 수준)’는 거의 분명하게 나타날 여지가 크다”면서 “그렇게 되면, 중앙은행들은 금융위기를 시험한 도구들을 선보일 것이며 양적완화 정책(채권 매입을 통한 자금 창출), 저금리 장기간 유지 등의 카드를 다시 꺼내들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정책들은 과거보다 영향력이 크지 않다는 점이 증명될 것이며 일례로, 신용시장의 경우 장기금리가 이미 낮은 수준인 상황에서 채권 매수는 덜 유용해질 것이라는 게 이코노미스트의 진단이다.

이코노미스트는 “향후 위기 재발시 명확한 정책 컨센서스가 부재한 가운데서 비전통적 도구들을 사용하는 것은 회복을 더디게 창출할 것”이라며 “새로운 시대에는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이 긴밀하게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는 하지만 “이는 십중팔구 중앙은행의 자율성을 잃게 만들 것”이라며 “재정 부양책이 인플레이션을 목표치 이상으로 높이는 한편 중앙은행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면, 이는 사실상 중앙은행이 독립성을 포기하는 것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기사 정리=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