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집권한 노동당 정부 "내년부터 외국인 주택구입 금지"

▲ 뉴질랜드 어클랜드 스카이워크. /사진=스카이워크 홈페이지 동영상 화면캡쳐.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중국인들의 해외주택 매입 열풍이 캐나다, 호주에 이어 뉴질랜드에서도 현지주민들의 주택난을 초래하고 있다. 뉴질랜드 정부는 마침내 외국인들의 주택매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블룸버그의 31일 보도에 따르면, 재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해외 투기꾼들은 내년 초부터 뉴질랜드의 주택을 살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뉴질랜드 국민들이 생애 최초 주택구입을 쉽게 해야 한다”며 “해외투기꾼들의 주택매입으로 집값이 올라가는 것을 막기로 했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최대도시인 어클랜드는 최근 수년간 집값 상승으로 인해 평균가격이 100만 뉴질랜드달러(7억6500만원) 이상으로 급등했다. 이는 뉴질랜드 젊은 세대가 부담하기 힘든 가격이다. 뉴질랜드의 집값은 지난 10년간 56% 상승했다. 

외국인들의 주택매입을 금지하거나 세금을 부과하는 정책은 홍콩과 호주에서 시행되고 있지만, 효과는 크지 않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캐나다 뱅쿠버에서 시드니에 이르기까지 집값을 올리는 주요 외국인은 중국인들이다.

최근 집권한 노동당 소속의 아던 총리는 지난 9월 총선에서 주택구입을 주요 정책으로 강조했다. 뉴질랜드의 주택보유비율은 1951년 이래 최저수준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그러나 야당의 스티븐 조이스 대변인은 “자료에 따르면, 외국투자자들이 호주와 뉴질랜드의 집값 상승에 미친 영향은 크지 않다”고 반박했다.

캐나다 밴쿠버에서는 1조7000억 원 이상의 재산을 가진 중국인들의 주택매입 열풍으로 중국고객 전문 부동산업이 번창하는 한편, 서민들의 주택난이 가중되는 것으로 지적됐다. 밴쿠버가 있는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2016년 8월 외국인들이 부동산을 구입할 때 15%의 재산권 이전 세금을 내도록 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