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강력 추진...보험사는 "카드사 편들기" 불만...금융위는 뒷짐만?

[초이스경제 윤광원 기자] 해묵은 문제인 ‘보험료 카드납부’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의 강력 추진방침에 카드사와 보험사 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조정역할을 해야 할 금융위원회는 ‘뒷짐’만 지고 있다.

12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홍식 원장이 취임일성으로 보험료 카드납 제도를 전면 도입하겠다고 밝혔고 최근 금감원 내 금융소비자 권익제고자문위원회가 공식 안건으로 채택했다.

전체 보험료 납입액 중 카드납 비중이 10%도 못되므로 소비자 편의를 위해 카드납을 전면 확대해야 한다는 것.

반면 보험사들은 "카드납을 도입할 경우 2% 남짓의 수수료를 카드사에 줘야 한다"면서 "이럴 경우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해 소비자피해로 이어진다"며 반발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보험업계의 한 관계자는 “카드납 도입시 특히 생보사 저축성보험에 타격이 크다”며 “그동안 가맹점수수료 인하 등으로 카드사 경영이 어려워지자 애꿎은 보험사를 압박해 보전해 주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상황이 이런데도 금융위는 아무런 입장이 없다”며 “금융위가 나서서 교통정리를 해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를 위해서는 카드납이 도입돼야 하고 보험사들은 울상을 짓는 상황에서 금융당국이 어떤 솔로몬의 지혜를 내놓을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