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 타임스 "감세안은 장기적으로 금리인상 가속 유발 우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트럼프 페이스북 캡처

[초이스 경제 전안나 기자]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가 "트럼프의 세금인하 정책이 장기적으로는 금리 인상 가속화 등 부정적인 요소를 유발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18일 골든브릿지 투자증권 법인 영업 본부 이동수 전략가 등이 작성한 '골든 인베스팅 아이디어' 자료에 따르면 17일(유럽시각) 파이낸셜 타임스가 보도한 '트럼프, 경제적 반등을 정치적 우위로 삼는데 어려움을 겪어'란 내용의 뉴스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버락 오바마와 조지W.부시 미국 전 대통령의 경우 임기 1년차 때 경제 하향 추세에 직면한데 반해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1년차에는 낮은 실업률과 주가의 신고점 경신, 주택가격 급등과 같은 활기찬 경제 상황을 맞아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경제전문가들은 "경제가 다시 활기를 띠게 된 데는 동물적 감각을 지닌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도 일부 일조했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보여준 성과는 주로 오바마 전대통령이 경기침체에 맞서기 위해 선보인 정책들 덕분이기도 하다는 엇갈린 주장을 내놓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는 덧붙였다.

게다가 전문가들의 경우 "특히 트럼프의 세금인하 정책이 장기적으로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우세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는 강조했다.

이 매체는 "미 연준 정책 입안자들의 전망치 중간 값은 올해 2.5%의 경제 성장 전망을 보여주는데, 장기 성장 전망은 여전히 1.8% 수준에 머물러있다"며 "이는 세금인하가 피부로 느낄 수 있을 만큼 경제를 성장시키지는 못할 것이란 점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그중에서도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빌 더들리 총재는 파이낸셜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세금인하가 단기적으로는 경제활동을 가속화시키겠지만 이 정책은  정부의 차입 규모를 증가시키고 경제를 과열시킬 수 있다"며 "결과적으로 미 연준으로 하여금 경제를 진정시키기 위해 금리 인상을 가속화하도록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경제전문가 역시 파이낸셜 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의 경제 기반이 장기적으로 연평균 3% 성장을 달성하기는 어렵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국민들의 부가 증가했다고 느끼도록 만든 가운데 증시 급등으로 소비지출이 늘어날 수는 있지만 반대로 저축률은 하락하게 되었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빌 더들리 총재는 "경제의 잠재 성장을 실질적으로 가속화시키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 정책에 대한 강경노선은 고용주들이 전세계 다른 국가들에서 자격을 갖춘 노동력을 유인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