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 규제 쇼크는 시장에 충분히 반영...유럽 규제시 또 변동성 나타날 수도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18일(미국시각) 비트코인 등 주요 가상화폐 가격이 그간의 부진을 뒤로하고 껑충 올랐다. 한국의 비트코인 규제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 반영될 만큼 반영된 것으로 시장은 여겼다. 그러나 이제 독일, 프랑스 등 유럽연합 소속 국가들이 가상화폐 규제에 적극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 향후 촉각을 곤두세우게 하는 대목이다.

이날 미국시장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만2057 달러로 전일 대비 11%나 올랐다. 또한 시카고선물거래소에서 비트코인 선물 가격은 1만1800 달러 선까지 올라 주요 저항선인 1만 달러선 위에서 움직였다.

전날 한국에선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비트코인 거래소 폐쇄 여부는 여전히 논의중인 단계”라고 밝히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금통위 회의에서 “가상화폐는 화폐가 아닌 만큼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이같은 한국 당국의 부정적 인식은 더 이상 글로벌 비트코인 시장에 큰 쇼크를 가하지 않았다. 한국발 악재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반영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우세했다. 그리고 이런 가운데 이날 미국시장의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올랐다.

비트코인 말고도 이더리움이 13%, 리플이 46% 각각 오르면서 가상화폐 전반에 급등세가 나타났다.

그러나 앞으로는 유럽의 가상화폐 규제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게 됐다. 이날 블룸버그는 “프랑스, 독일 등 유럽연합 경제강국들이 비트코인 공동 규제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규제안을 마련한 뒤 향후 G20 회의(주요 20개국 회의)에도 상정할 것”이라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시장에선 유럽 강대국들이 비트코인 규제에 적극 나설 경우 시장 환경이 또한번 변동성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 가격이 1만2500달러를 넘어서야 강세장임을 재확인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아직 낙관할 상황만은 아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