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개인이 공동 소유...원룸 주택 대거 공급해 눈길

[초이스경제 진매화 기자] 23일 중국 수도 베이징시에서는 특별한 주택 공급이 이뤄졌다. 이날 최대규모의 공유재산권 주택이 공급됐다. 총 3326채가 판매됐다. 이들 집은 정부와 구매자가 공동 소유권을 갖는다는 점이 독특하다. 이 제도가 중국 베이징의 서민 주택난 해소에 도움을 줄지 주목된다.

중국 CCTV(央视新闻)가 23일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2월 6일 오후 5시까지 베이징 창핑구 뤼하이채(昌平区绿海), 중쥔쓰찌(中骏四季), 페이취이(翡萃)등 3개 아파트단지의 3326채 공유재산권 주택이 구매신청 등록을 통해 공급된다. 이것은 베이징시에서 공유재산권 주택의 새 정책을 실시한 이래 규모가 제일 큰 공급규모에 속한다.

3개의 아파트단지에서 원룸은 2075개로서 수량이 제일 많으며 총 주택수량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더욱 관심을 끄는 것은 이 3개 아파트단지 모두 가격제한 주택에서 전화되어 온 것이라는 점이다. 그런 만큼 내장설비는 공유재산권 새 정책의 제한범위에 속하지 않으며 주택 분양은 모두 뼈대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다만 평균가격은 층수, 방향에 근거하여 ±5%의 범위 내에서 가격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3326채의 주택은 두 번으로 나뉘어 매각된다. 첫 번째는 ▲창핑구 호적이지만 집이 없는 가정 ▲창핑구에서 근무하는 베이징시 혹은 베이징시 다른 구의 호적이지만 집이 없는 가정 ▲둥청(东城)구, 시청(西城)구 호적이지만 집이 없는 가정에 총 2328채의 집을 판매하게 된다. 이는 총 공급주택의 70%를 차지하는 규모다.

 두 번째 판매 대상은 베이징시의 주택 한정구매 조건에 부합되고 창핑구에서 안정적인 근무를 하며 베이징시 호적이 아닌 집이 없는 가정에 총 998채의 집을 판매하는 형태다. 이는 전체 공급 물량의 30%를 차지한다.

이 3개 아파트단지의 주택 재산권은 집을 구매하는 사람과 정부가 비례에 따라 공동소유를 하는 게 특징이다. 그중 정부 재산권은 베이징시 창핑 주택보장건설 투자관리 유한공사에서 소유한다. 구매신청을 하기 전 이미 부동산 평가기구에 위탁하여 주택 구매자와 정부가 공유하는 비례에 대한 평가를 완료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