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2차 지지선인 1만1000달러 유지...각국 규제 여부는 불확실성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25일(현지시각) 미국시장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강세 흐름을 유지하며 선방했다.

그러나 한국을 비롯한 주요국이 가상화폐 규제 강화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 향후 흐름을 주시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CME(시가코선물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가상화폐 선물 가격은 1만1265달러 수준에서 거래가 이뤄졌다. 이는 전날의 1만1170 달러 선보다 상당 수준 오른 것이다.

또한 이날 가상화폐 현물 가격은 1만1302 달러로 0.4% 오르면서 여전히 2차 지지선인 1만1000달러 위에서 거래가 이뤄졌다.

다른 가상화폐 중에선 이더리움이 약 2.7% 상승한 반면 리플은 약 2.8% 하락해 대조를 보였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안정적 흐름이 지속될 것인지가 향후 관전 포인트다. 글로벌 시장에서 가상화폐 규제 강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한국의 경우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가상화폐 과세 문제를 시나리오별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고, 한국의 금융감독당국 역시 가상화폐 의심거래 추적을 위한 전담팀까지 꾸리면서 대응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국회에선 "가상화폐를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시키려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그런가하면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가상화폐 불법거래여부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은행 수준의 규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캐나다 중앙은행도 "가강화폐 규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영국의 테레사 메이 총리는 “가상화폐는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면서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처럼 각국의 규제가 강화될 경우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불확실성 여부가 주목받을 전망이다. 이런가운데 미국 인베스팅 닷컴 등은 단기적으로 가상화폐 가격이 1만달러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진단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론 가상화폐 가격이 강세 흐름을 되찾을 것이란 진단도 대두되고 있다. 미국 가상화폐 애널리스트인 루이스는 “가상화폐 가격이 1만3000달러를 넘어서야 강세장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최근 진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